퇴근길인문학

기획세미나는 튜터가 있는 장, 단기 세미나들입니다. 현재 <액팅스쿨>, <퇴근길인문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가옹입니다.


퇴근길 인문학 시즌4, 6번째 세미나는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의 대단원이었습니다.


책 제목과 같은 마지막 11장에 이르러서 원시 사회가 국가를 이루지 못한 사회가 아니라,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였다는 작가의 주장이 앞서 보여준 구체적인 사례들과 통찰을 아우르며 거대하게 제시되었습니다.


원시 공동체의 통과 의례인 각인에 대해서 인상 깊었다는 분들이 많았고 이 부분에서 많은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신체에 가하는 고문을 그저 아름답게만 바라볼 일도 아닌 것 같다는 비판적 의견도 있었습니다

역시 작가의 주장은 원시 공동체의 선택이 일방적으로 열등하거나 미개한 것이 아니라는 코페르니쿠스적인 각성일 뿐 

현대에 비해 우월하다는 뜻도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제와 돌아보니 시즌4의 주제는 개인과 공동체였네요.


<곰에서 왕으로>를 읽으면서 원시 공동체에서 인류가 가졌던 대칭성의 관념이 

현대의 체계적 분류적(, 과학적) 사고법에 비해 열등한 것이었을까 함께 고민해보았고,

<미하엘 콜하스>에서는 개인이 국가(봉건 영주)의 폭력적인 권위에 의문을 품고 대항하자 

그의 삶이 합법적 제도적으로 망가지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단원 국가에 대항하는 사회에 이르러 국가가 과연 인류 역사의 유일한 해답인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아니라면, 우리는 어떤 대안을 찾을 수 있을까요?


공동체라는 말 속에는 아직도 나와 살을 부빌 것 같은 감각이 남아 있지만 

현대의 우리에게는 보이지도 만져지지도 않는 거대한 영향력들만 남아 내가 너의 공동체라고 주장하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저의 피 같은 노동력을 매달 조금씩 맡겨놓은 것처럼 떼서 가져갑니다

이런 감각은 좀 억울합니다

서로 사슴처럼 기댈 수 있는 공동체라면 내게 낙인을 원하더라도 용납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 물론 지금은 고문을 하지 않고도 각인을 할 수 있는 과학 기술이 충분히 발달했잖아요. 바이오칩이라든지



발제에 이어 후기까지 세트로 부족하지만

세미나 시간과 마찬가지로 여러분께서 댓글로 보완해주실 것을 믿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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