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프로젝트 <以文서당>은 '한문' 원전의 텍스트를 읽어나가며 한문의 세계, 동양고전의 세계를 탐사해나가는 한문강학의 場입니다. 2012년 <논어>,<대학>,<중용>, 2013년 <맹자>에 이어 2014년<사기>, 2015년 <사기>&<장자>를 읽었고, 2016년에는 다시 <중용>,<노자>,<주역>을 읽었습니다. 2017년에는 두번째 <맹자>를 읽었습니다

〈伯夷頌> 올립니다.

2018.06.22 07:56

토용 조회 수:65



괘 육이효 이천 주석에 나오는 特立之操에 관한 자료입니다.

당나라 사상가 한유(韓愈 768~ 824)가 쓴 글이며, 성백효 선생님 해석으로 올립니다.

 

伯夷頌

 

士之特立獨行하여 適於義而已不顧人之是非皆豪傑之士 信道篤而自知明者也一家非之라도 力行而不惑者寡矣至於一國一州非之라도 力行而不惑者蓋天下一人而已矣若至於擧世非之라도 力行而不惑者則千百年乃一人而已耳

 

선비가 特立(특립) 獨行(독행)하여 ()에 맞게 할 뿐이요, 남의 是非(시비)를 돌보지 않음은 모두 호걸스런 선비가 도에 대한 믿음이 돈독하고 스스로 알기를 밝게 하는 자이다. 한 집안이 비난하더라도 힘써 행하고 의혹하지 않는 자가 적으며, 한 나라와 한 고을이 비난하더라도 힘써 행하고 의혹하지 않는 자에 이르러서는 천하에 한 사람 밖에 없으며, 만일 온 세상이 비난하더라도 힘써 행하고 의혹하지 않는 자로 말하면 천백 년에 한 사람 밖에 없을 뿐이다.

 

若伯夷者窮天地亘萬世而不顧者也昭乎日月不足爲明이요 崒乎泰山不足爲高巍乎天地不足爲容也로다 當殷之亡, 周之興하여 微子賢也抱祭器而去之하고 武王周公聖也率天下之賢士與天下之諸侯而往攻之로되 未嘗聞有非之者也어늘 彼伯夷叔齊者 乃獨以爲不可하고 殷旣滅矣天下宗周어늘 彼二子乃獨恥食其粟하여 餓死而不顧하니 繇是而言이면 夫豈有求而爲哉리오 信道篤而自知明也일새라

 

백이로 말하면 천지를 다하고 만고에 뻗치도록 (그르다 하여도) 돌아보지 않을 자이다. 밝은 일월도 밝음이 될 수 없고, 높은 태산도 높음이 될 수 없고 넓은 천지도 용납할 수가 없다. 은나라가 망하고 주나라가 흥할 때를 당하여 미자는 현인이라 제기를 안고 떠나갔고, 무왕과 주공은 성인이라 천하의 현자와 천하의 제후들을 거느리고 가서 정벌하였는데, 일찍이 이것을 비난하는 자가 있다는 말을 듣지 못하였다. 그런데 저 백이·숙제는 마침내 홀로 불가하다 하였으며, 은나라가 이미 멸망하자 천하에서는 주나라를 종주(宗主)로 삼았는데, 저 두 분은 마침내 홀로 그 곡식(녹봉)을 먹기를 부끄러워하여 굶어죽으면서도 돌아보지 않았으니, 이로 말미암아 말한다면 어찌 구함이 있어서 한 것이겠는가. 도에 대한 믿음이 돈독하고 스스로 알기를 분명하였기 때문이다.

 

今世之所謂士者一凡人譽之則自以爲有餘하고 一凡人沮之則自以爲不足이어늘 彼獨非聖人而自是如此하니 夫聖人乃萬世之標準也余故曰 若伯夷者特立獨行하여 窮天地亘萬世而不顧者也라하노라 雖然이나 微二子亂臣賊子 接跡於後世矣리라

 

지금 세상에 이른바 선비라는 자들은 한 凡人(범인)이 칭찬하면 스스로 유여하다고 여기고, 한 범인이 저지하면 스스로 부족하다고 여기는데, 저 두 분은 홀로 성인(무왕, 주공)을 그르다 하고 스스로를 옳다고 여김이 이와 같았으니, 성인은 바로 만세의 표준인 것이다. 나는 그러므로 말하기를 백이로 말하면 특립 독행하여 천지를 다하고 만고에 뻗치도록 (그르다 하여도) 돌아보지 않을 자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두 분이 아니었다면 난신적자가 후세에 발자취를 이었을 것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2018 All- Day 맹자 캠프 - 인문학당 상우에서 [12] 진달래 2018.04.18 392
공지 <이문서당> 2018 1분기 첫 수업 공지 [3] 이문반장 2018.02.18 424
공지 2018 이문서당 - 주역 [50] 관리자 2017.12.18 1391
공지 All Day 맹자캠프 !! 드루와~ 드루와~ / 10월 10일(화) [21] 진달래 2017.09.25 537
공지 2017 <맹자> - 동양 정치철학의 정수 [29] 관리자 2016.12.25 3641
공지 방학동안 주역 64괘를 함께 읽을까요? [3] 풍경 2016.12.10 641
공지 <주역-계사전> 9주 완성^^ [1] 관리자 2016.09.28 899
공지 <노자> 읽으실 분 신청하세요 [1] 문탁 2016.07.03 1261
공지 주역 8괘-동아시아 우주역학의 출발 [5] 관리자 2016.04.08 2687
공지 2016 이문서당 - 2/16(화) 개강공지 [4] 관리자 2016.02.10 1779
공지 2016 以文서당 - 중국 사유 : 그 내재성의 場 [29] 관리자 2015.12.21 4895
공지 2월24일 이문서당 개강!! [3] 관리자 2015.02.20 3062
공지 2015 이문서당 - 사기열전 & 장자내편 [31] 관리자 2015.01.03 6330
공지 2014 <이문서당> 史記 - 모집 [30] 관리자 2013.12.08 7268
공지 2013 이문서당에서 <맹자>를 읽습니다 [19] 문탁 2013.01.15 6565
공지 출범- 內功 프로젝트 ! [58] 관리자 2011.12.03 12192
공지 以文서당 - 상세안내 [1] 관리자 2011.12.04 3396
631 <주역>3분기 3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8.13 49
630 <주역>3분기 2회차 공지 [2] 이문반장 2018.08.06 95
629 <주역> 3분기 1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30 73
628 <10 to 5 맹자> 맹샘 bye bye [5] file 향기 2018.07.20 63
627 2분기 9회차 후기 우연 2018.07.17 40
626 2018 All- Day 맹자 캠프 시즌 2 공지 [8] 이문서당 2018.07.09 152
625 <주역>2분기 9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09 76
624 <주역>2분기8회-臨괘,觀괘 [1] 게으르니 2018.07.07 55
623 <주역> 2분기 7회차 후기 진달래 2018.07.03 47
622 <주역> 이문서당 2분기 8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02 87
621 <주역> 이문서당 7회차 공지 [1] 이문반장 2018.06.25 104
» 〈伯夷頌> 올립니다. [2] 토용 2018.06.22 65
619 <주역>2분기 6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6.18 102
618 <주역> 2분기 5회차 후기 인디언 2018.06.15 50
617 <주역> 계사전 글쓰기 샘플 file 이문반장 2018.06.14 52
616 <주역> 불통의 시대를 건너는 법 [2] 세콰이어 2018.06.11 77
615 <주역> 2분기 5회차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2018.06.11 86
614 <주역>2분기 4회차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2018.06.04 92
613 <주역>2분기 3회차 후기 [2] cosmos 2018.06.03 86
612 <붕당론> 올립니다. [2] file 토용 2018.05.30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