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프로젝트 <以文서당>은 '한문' 원전의 텍스트를 읽어나가며 한문의 세계, 동양고전의 세계를 탐사해나가는 한문강학의 場입니다. 2012년 <논어>,<대학>,<중용>, 2013년 <맹자>에 이어 2014년<사기>, 2015년 <사기>&<장자>를 읽었고, 2016년에는 다시 <중용>,<노자>,<주역>을 읽었습니다. 2017년에는 두번째 <맹자>를 읽었습니다

2분기 9회차 후기

2018.07.17 20:22

우연 조회 수:43



이번시간에 배운 괘는 火雷 噬嗑과 水地 賁卦이다.

 噬嗑서합은 합한다(合)는 뜻이다. 볼 것이 있은 뒤에 합하는 바가 있다고 하여 風地 觀卦 뒤에 놓인다.

서합의 卦象은 입 속에 이물질이 있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

입 속에 물건이 있으면 위 아래를 가로막아 합할 수 없으므로 깨물어서 합한다라는 뜻을 가진다.

천하의 일(天下之事)에 있어 옳지 못한 자가 그 사이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천하의 일이 합하여지지 않는 것이어서

성인이 형벌刑罰과 법法으로 이를 다스려 제거하면 천하가 다스려진다.

화합하지 못하는 까닭은 간격, 사이 때문이니 간격이란 천하의 큰 해로움이고,

이 간격의 제거는 형벌을 사용하여 가능하다.

서합괘의 初九는 가장 낮은 곳에 거해 지위가 없는 자無位者로서 下民의 象이요,

上九는 尊位를 넘겨 지위가 없는 자이니 이 둘은 형벌을 받는 자이다.

가운데 네 爻는 형벌을 쓰는 象이다.

六二에서 六五로 올라갈 수록 간극은 커지고 형벌의 수위는 심해진다.


初九. 屨校滅趾 无咎.

초구는 비록 죄인이나 卦의 초기에 있어 죄가 박하고 허물이 작다.

발에 족쇄를 채워 惡을 초기에 중지시키니 無咎가 된다.


六二. 噬膚滅鼻 无咎

육이는 中正에 居하여 코가 없어질 정도로 깊고 엄하게 형벌을 쓰니

비록 剛을 타고 있는 剛彊한 자에게 형벌을 쓰나 쉽게 복종시킬 수 있다.


六三. 噬腊肉遇毒 小吝 无咎

육삼은 不正, 不中으로

 그 형벌을 쓰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 상황으로 이를 육포를 씹는다噬腊肉로 표현하였고

형벌을 받는 자가 쉽게 복종하지 못할 수 있음을 독을 만나고 遇毒 약간의 부끄러움이 있다小吝라고 표현하였다.

그러나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고는 하나

 서합의 시대에 끼어있는 물건을 깨물어 합하는 것은, 즉 형벌을 사용하는 것은 無咎이다.


九四. 噬乾胏得金矢 利艱貞 吉

乾胏는 마른 육포에 간간히 뼈가 박혀 있는 것으로 건자를 씹는다는 것은 형벌의 사용이 좀 더 강해짐을 뜻한다.

剛으로서 柔의 자리에 거하니 강하게만 나가면 傷할 수 있으므로

비록 어렵더라도 貞古함을 지켜야 吉함을 경고하고 있다.


六五. 噬乾肉得黃金 貞厲 无咎

卦에 잇는 五는 四보다 더 위에 있는데 깨무는 것이 건자보다 쉬운 乾肉인 것은 五가 尊位에 거하기 때문이다.

五는 비록 陰이나 剛四의 도움을 받아 형벌을 사용함으로 싑게 복종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자체가 柔體인 까닭에

반드시 貞固하고 위태롭게 여겨야 허물이 없을 것이다.


上九. 何校滅耳 凶.

상구는 존위를 지나 지위가 없는 無位者로서 형벌을 받는 자이다.

上에 존재하므로 죄악을 쌓아 극에 이르렀다.

귀먹고 어두워 깨닫지 못해 악을 쌓았으니

목에 족쇄를 채워 귀를 없애는 형벌로 그 죄를 단죄하고 있다.




서합괘만 정리하였습니다.

수지비괘는 다른 분께 넘깁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2018 All- Day 맹자 캠프 - 인문학당 상우에서 [12] 진달래 2018.04.18 393
공지 <이문서당> 2018 1분기 첫 수업 공지 [3] 이문반장 2018.02.18 426
공지 2018 이문서당 - 주역 [50] 관리자 2017.12.18 1394
공지 All Day 맹자캠프 !! 드루와~ 드루와~ / 10월 10일(화) [21] 진달래 2017.09.25 538
공지 2017 <맹자> - 동양 정치철학의 정수 [29] 관리자 2016.12.25 3645
공지 방학동안 주역 64괘를 함께 읽을까요? [3] 풍경 2016.12.10 643
공지 <주역-계사전> 9주 완성^^ [1] 관리자 2016.09.28 900
공지 <노자> 읽으실 분 신청하세요 [1] 문탁 2016.07.03 1262
공지 주역 8괘-동아시아 우주역학의 출발 [5] 관리자 2016.04.08 2690
공지 2016 이문서당 - 2/16(화) 개강공지 [4] 관리자 2016.02.10 1780
공지 2016 以文서당 - 중국 사유 : 그 내재성의 場 [29] 관리자 2015.12.21 4896
공지 2월24일 이문서당 개강!! [3] 관리자 2015.02.20 3063
공지 2015 이문서당 - 사기열전 & 장자내편 [31] 관리자 2015.01.03 6331
공지 2014 <이문서당> 史記 - 모집 [30] 관리자 2013.12.08 7270
공지 2013 이문서당에서 <맹자>를 읽습니다 [19] 문탁 2013.01.15 6566
공지 출범- 內功 프로젝트 ! [58] 관리자 2011.12.03 12194
공지 以文서당 - 상세안내 [1] 관리자 2011.12.04 3399
631 <주역>3분기 3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8.13 52
630 <주역>3분기 2회차 공지 [2] 이문반장 2018.08.06 96
629 <주역> 3분기 1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30 74
628 <10 to 5 맹자> 맹샘 bye bye [5] file 향기 2018.07.20 66
» 2분기 9회차 후기 우연 2018.07.17 43
626 2018 All- Day 맹자 캠프 시즌 2 공지 [8] 이문서당 2018.07.09 154
625 <주역>2분기 9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09 78
624 <주역>2분기8회-臨괘,觀괘 [1] 게으르니 2018.07.07 56
623 <주역> 2분기 7회차 후기 진달래 2018.07.03 48
622 <주역> 이문서당 2분기 8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7.02 89
621 <주역> 이문서당 7회차 공지 [1] 이문반장 2018.06.25 107
620 〈伯夷頌> 올립니다. [2] 토용 2018.06.22 67
619 <주역>2분기 6회차 공지 이문반장 2018.06.18 103
618 <주역> 2분기 5회차 후기 인디언 2018.06.15 52
617 <주역> 계사전 글쓰기 샘플 file 이문반장 2018.06.14 56
616 <주역> 불통의 시대를 건너는 법 [2] 세콰이어 2018.06.11 79
615 <주역> 2분기 5회차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2018.06.11 87
614 <주역>2분기 4회차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2018.06.04 94
613 <주역>2분기 3회차 후기 [2] cosmos 2018.06.03 88
612 <붕당론> 올립니다. [2] file 토용 2018.05.30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