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이야기

[철학의 플랫폼 #1회]


플라톤 돌아왔다


문탁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지 어느새 9년째다. 시간은 정말 자~알 간다. 정신없이 후딱 지나갔다

세미나에서 오고간 말들을 모아서 ‘10주년 자축이벤트를 준비중이다. 거기엔 분명 당신의 생각도

단팥빵의 앙꼬처럼 들어있다는 사실을 이 연재를 통해 확인해보시라 









  새털 프로필02.jpg  


:  새털

문탁샘도 아닌데 문탁에 왔더니 쪼는인간으로 살고 있다

요즘 먹고 사는 시름에 젖어 쪼는 각이 좀 둔탁해졌다

예리해져서 돌아갈 그날을 꿈꾸며 옥수수수염차를 장복하고 있다




    


 

 

프롤로그 : 아포리아, 생각할 준비가 되었나요?

 

1. 천재소녀의 OMR카드를 공유하라, 영화 <배드 지니어스>(2017)

   약속시간에 쫓겨 지하철을 타러 가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교통카드를 찍자마자 전력질주로 계단을 내려가지만 전동차의 문은 곧 닫히려 한다. 탈 수 있을 것인가 못 탈 것인가? 미쳐버릴 것 같은 ‘0.0000......1의 짜릿함을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것이다. 약속에 늦는다는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휴대폰을 꺼냈는데, 배터리는 간당간당하고 신호가 잡히지 않아 머릿속이 하얗게 -아웃(burn-out)’되는 불안과 초조함 또한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봤을 것이다. 이런 건 어떨까? 지우개로 컨닝페이퍼를 만들어 고사장에 들어갔을 때 빠른 비트로 쿵쾅거리는 심장의 박동수. 부정행위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결정해야 하는 순간의 긴장감. 상상만으로도 식은땀이 흐른다.

   201711월에 개봉한 태국영화 <배드 지니어스>는 보는 내내 심장이 쫄깃해지고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시험 감독관의 매의 눈을 피해 지하철역으로 도망치고, 도주중 휴대폰으로 정답을 전송하고, 부정행위의 증거물인 휴대폰을 신속히 처리하는 여고생 린의 고군분투는 긴장감 총량에서 은행을 털고 도시 하나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리는 전문범죄집단의 난동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그렇다. <배드 지니어스>는 속이고 훔치고 달아나는 케이퍼무비의 공식을 잘 따르고 있는 범죄영화다. 장르영화의 관습적 표현인 총격전과 피비린내 나는 죽음이 등장하지 않고, 이들이 불법적으로 유통시키려는 것이 시험답안지라는 점에서 귀여운범죄영화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이 훔치려는 것이 시차를 이용한 미국대학 입학자격시험 답안지라고 한다면, 이들의 일탈은 가볍지만은 않은 글로벌 사기극이 된다.

   범죄영화의 고전 <오션스일레븐>(2001)에서 조지클루니와 브레드피트가 등장하는 순간, 관객들은 잘 생긴 범죄자들과 한패가 되어 그들의 모의와 작당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공모자가 된다. <배드 지니어스>에서도 관객들은 부정행위를 주동하는 모범생 린에게 순식간에 빠져든다. 영화는 영리한 편집으로 시계 초침소리, 시험 감독관과의 눈싸움, OMR카드에 마킹하는 순간의 떨림을 감각적으로 재현함으로써 관객들 전원을 학창시절의 그 숨 막히는 순간으로 되돌아가게 한다. 고등학교 음악시험을 대비해서 들었을 법한,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 모차르트의 터키행진곡, 바흐의 미뉴에트가 부정행위의 도구로 사용되는 영화적 발상은 경쾌하고 리드미컬하게 과거의 추억을 소환한다. 하이든의 트럼펫협주곡을 들으면 자동적으로 장학퀴즈(그 음악이 오프닝시그널로 사용되었던 방송프로그램)를 떠올리는 세대가 있는 것처럼, <배드 지니어스>나쁘지만 모두가 갖고 싶었던시험 정답지에 대한 범죄욕망을 환기시키며 관객들을 공모자로 만든다. 관객들은 영화에서 흘러나오는 <마술피리>의 아리아 밤의 여왕을 들으며 완전범죄를 모의하는 주인공들의 허황된 기대감과 불안을 공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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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회비용과 리스크를 계산하라, “먼저 속이지 않으면 당하고 마는 게 인생이야

   한국에서 <배드 지니어스>가 개봉되었을 때는 수능시험을 앞둔 시점이었다. 예정대로 시험이 치러졌다면 수능을 본 수험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개봉날짜가 정해졌을 텐데, 2017전대미문의 수능시험 연기사태로 영화의 개봉은 수능 전에 이뤄졌다. <배드 지니어스>의 국내 흥행성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태국영화라는 생소함이 한국의 관객들에게 티켓을 끊게 하기는 쉽지 않았다. 언제부턴가 소비생활에 있어 철칙이 된 가성비(가격 대비 만족도)를 따져보았을 때, 정보가 희박한 태국영화를 본다는 것은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있는 리스크가 큰 선택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스크의 부담감을 안고 <배드 지니어스>를 본 사람들 가운데 누군가는 분명 티켓값이 아깝지 않은 영화였다라는 20자 촌평을 남겼으리라 확신한다. <배드 지니어스>는 가성비 좋은 영화다. 그리고 <배드 지니어스>는 바로 가성비에 대한 영화이기도 한다. 영화는 인생의 가성비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 대학입시와 공부는 가성비 좋은 소비상품인가?

   글로벌 입시부정 사건의 공범들, 뱅크, 그레이스, 팟은 방콕 엘리트 사립고등학교의 동급생들이다. 장학생 린과 뱅크는 학교의 입시성적을 올려줄 우등생들이고, 그레이스와 팟은 학교의 재정을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부잣집 아이들이다. 교내 연극공연을 위해서는 학점 3.5가 넘어야 하는 그레이스의 간절한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시작된 린의 지우개부정행위는 팟을 비롯한 부잣집 아이들에게 과목당 3천밧(한화로 10만원)을 받는 고액 알바로, 급기야 국제적인 규모의 입시비즈니스로 진화한다. 리스크가 큰 국제적인 시험이니만큼 투자자의 규모도 미국유학을 희망하는 태국의 학생들로 큰 판이 만들어진다. 우등생 린과 뱅크가 시차에 의해 4시간 빨리 시험을 치르는 시드니에서 먼저 시험을 보고 정답을 외워 태국으로 전송한다는 이들의 작전은 성공한다. 아니 반만 성공한다. 처음의 계획대로 정답은 무사히 전송되지만, 뱅크의 부정행위는 발각되고, 린의 성적은 무효처리 된다.

   그렇다면 똑똑한아이들 린과 뱅크는 왜 이런 무모한 범죄에 가담하게 된 것일까? 장학금을 받으며 외국 유학을 갈 수 있는 퍼펙트한 스펙의 두 아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세탁소집 아들 뱅크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만이 어머니를 편하게 해줄 유일한 희망이라고 생각하며 소수점 이하의 원주율을 암기할 정도로 학업에 집중하는 학생이다. 그러나 린과 엮이게 되면서 장학금 수혜자의 자격을 박탈당하게 되고, 린의 입시비즈니스에 합류하게 된다. 이때 뱅크를 설득하는 린의 대사를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먼저 속이지 않으면 당하고 마는 게 인생이야!” 사실 이런 독한 말을 내뱉을 만큼 린은 찢어지게 가난하지도, 어쩔 수 없이 부정한 행위를 저지를 수밖에 없는 강압적인 조건에 있지 않다. 린이 보기에 학교가 공정하게학비로만 운영되지 않고 부모들에게 뒷돈을 받고 있는 행태는, 자신이 부잣집아이들에게 정답을 보여주고 돈을 받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도덕성을 운운할 자격이 없는 학교가 학생에게 높은 인격을 요구하는 이중적 잣대는 린에게 교육시스템의 공정성자체를 의심하게 만들었다.

   린보다 더 많이 세상을 산 사람들은 학교뿐 아니라 공정성을 기준으로 내세운 기업, 사회, , 국가의 모든 시스템이 공정하지않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린처럼 공정하지 못한 사기극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이 무방하다는 극단적인 입장에 설 수만도 없다. 린과 친구들의 사기극으로 누군가에게는 불이익이 돌아가고, 또 다시 린과 뱅크처럼 불공정한 게이머들이 늘어나게 되는 악순환이 증가될 뿐이다. 열심히 공부하면 그에 맞는 보상이 주어지리라 단순하게 생각했던 뱅크는 일련의 사건을 겪으며 대학입학을 포기하고, 새로운 입시비즈니스를 계획한다. 대학을 나와 취업을 한다고 해도 월급을 모아서는 평생 만져볼 수 없는 거액의 성공보상금이 그의 머릿속에서 계산되고 있다. 뱅크의 깨달음처럼 오늘날의 현실은 노력으로만은 안 된다.

   공정성이 훼손된 시스템 속에서 그 공백을 들여다본 두 아이 린과 뱅크, 이들에게 우리는 어떤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을까? 원칙을 지키며 노력해서 살라고, 혹은 기회가 된다면 속임수를 써서 빠른 이득을 챙기라고, 둘 중 무엇이 정답일까? 기회비용과 리스크를 따져 가성비를 계산해보자. 인생 자체가 비즈니스다. 그런데 계산이 쉽지 않다. 원주율만큼이나 끝나지 않는 계산이다. 영화가 끝날 때까지 손에 땀을 쥐게 했던 <배드 지니어스>의 긴장감은 바로 이 복잡한 계산에 있다. 속임을 당하기 전에 먼저 속일 것인가, 그 리스크를 감당할 것인가, 뚝심의 노력으로 버텨볼 것인가? 이 가운데 정답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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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포리아(aporia), 생각의 내비게이션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것이 무위로 돌아갈 때 나타나는 곤란함과 당혹감은

우리들로 하여금 다른 무엇을 찾아보도록 만드는 것이다.”

 

   아포리아(aporia)는 항해술에서 배가 난관에 부딪게 되어 더 이상 나아갈 수 없게 된 것을 가리키는 용어로,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던 관념이나 생각이 부정될 때 겪게 되는 헤어날 수 없는 난점을 가리킨다. 또는 그러한 당혹감과 마비의 상태, 또는 무지를 의식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린과 뱅크에게 닥친 일은 아마도 아포리아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포리아는 출구 없는 막다른 길이 아니다. 곤란함과 당혹감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무엇을 적극적으로 찾아보도록 만든다.

델피신전으로부터 가장 지혜로운 자라는 신탁을 받은 소크라테스의 직업은 아고라를 오가는 아테네 사람들을 아포리아에 봉착하게 하는 일이었다. 우정이 무엇인지, 용기가 무엇인지, 절제가 무엇인지…… 그는 질문만 던질 뿐 정답을 말해주지 않는다. 결국 그의 대화 상대자가 알게 되는 것은 내가 알던 우정은 우정이 아니구나, 용기가 아니구나, 절제가 아니구나……무지의 확인이다. 무지한 자의 곤란함과 당혹감이 무엇인가 알고 싶게 만드는 발전기가 된다. ‘생각이라는 발전기의 터빈을 돌리는 것은 아포리아의 용량이다.

   기원전 5세기 말, 펠로폰네소스전쟁(기원전 431~403)을 경과하며 아테네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아테네의 황금기, 도시의 번영과 함께 성장한 소크라테스는 변방의 전장에서 질문을 갖게 된다. “나는 왜 남의 집 앞마당에서 모르는 자와 목숨을 다투고 있는가?” 전쟁이 28년간 지속되면서 대의명분은 자취를 감추었고, 실리에 따른 이합집산과 배신이 전쟁터를 휩쓸고 지나갔다. 결국 전쟁은 스파르타의 승리로 끝이 나고, 아테네는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소크라테스는 날마다 아고라로 출근해 스핑크스처럼 질문을 던졌다. “너 자신을 알라.” 이 말은 곧 너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니?’라는 질문과 다르지 않다. 전쟁은 무차별적인 파괴와 살육과 함께 비탄과 철학을 가져왔다. 아테네의 황금기에 파르테논 신전과 소포클레스의 비극과 페리클레스의 민주정이 꽃을 피웠다면, 아테네의 황혼기에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철학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전쟁이라는 말은 일상어가 되었다. 취업전쟁, SNS전쟁, 다이어트전쟁, 육아전쟁, 아이돌 대격돌.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우리의 무기경쟁은 끝이 없다. 성적, 외모, 사교성, 인맥, 그리고 이것을 포장할 스토리텔링의 기술까지. 그런데 정말 이런 무기들이 실효성이 있는 것일까? 이러한 스펙을 쌓기 위해 소비하는 우리의 시간과 돈이 합리적인 투자인지 아무도 확인해주지 않는다. 이러한 계산이 명확하지 않다는 의심이 든다면, 이제 우리는 비로소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 친구들의 인스타그램을 뒤져보고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 우리는 지금 해야 할 일들을 미뤄놓고 딴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에게 철학이 필요한 시간이 돌아왔다.

    

 

4. 철학의 정석, 플라톤처럼 철학하기

   기원전 399년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죽음을 맞는다. 그의 나이는 일흔에 가까웠다. 스승의 죽음과 아테네 정치의 타락에 회의감을 느낀 스물여덟의 청년 플라톤은 10여 년간 아테네를 떠나 지중해 인근의 이탈리아, 시칠리아, 이집트 지역을 떠돌았다. 피타고라스학파의 공동생활과 시칠리아 참주와의 인연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마치고 아테네로 돌아온 플라톤은 아크로폴리스에서 좀 떨어진 아카데미아숲에 학당을 차렸다. 이후 그의 작업은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그의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철학적으로 정리하는 일이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파이돈>, <국가>, <향연> 등 플라톤이 남긴 대화편들로 비로소 철학의 체계가 정립된다. 진리는 무엇인가? 어떻게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가? 폴리스의 정치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 존재론, 인식론, 정치학, 윤리학이라고 하는 오늘날 철학의 범주는 플라톤의 대화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플라톤은 이것을 비극작품처럼 드라마로 보여준다. 플라톤의 철학드라마가 동시대인들에게 얼마나 사랑을 받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그의 작품이 2500년간 롱런하고 있는 철학의 정석이라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현대 철학은 플라톤의 각주라는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논평처럼 모든 철학적 질문은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고, 모든 철학의 길은 플라톤과 만난다. 플라톤은 철학의 플랫폼이다.

   2017년 그리스로 보름간 여행을 다녀왔다. 그리스 철학공부를 시작한 지 몇 해의 시간이 흘렀고,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를 걸어가면 소크라테스를 만날 것 같은 환상에 빠졌다. 지금은 학술원이 자리 잡고 있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에 실제로 가본다면, 그가 남긴 <대화편>이 더 잘 이해될 것 같은 착각에 빠져 있었다. 모두의 짐작대로 그건 그냥 환상과 착각이었다. 그리스에서 내가 본 것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아니라 끝없이 이어지는 올리브나무와 그리스정교회의 건축물, 스파르타가 아니라 터키에 적대감을 느끼고 있는 아테네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유적으로 남은 파르테논 신전의 한 귀퉁이와 황혼에 빛나는 포세이돈 신전의 아름다운 풍광, 퇴락해가는 소도시 스파르타의 쓸쓸함 등은 여행객의 시선으로 훑고 지나간 장면들이다. 아고라에서 내가 한 일은 소크라테스의 질문들을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에게 선물할 기념품을 고르고 점심을 먹을 식당을 찾아가는 일이었다. 오늘날의 그리스는 서양문명의 기원이라는 후광보다는 국가부도의 위기를 넘겨가는 빠듯한 경제사정이 더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었다.

   나는 그리스에서 발견하지 못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을 생활 속에서 만난다. 평창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구성을 두고 정치적 이유로 선발의 공정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는 20대들의 반감을 신문기사로 읽었을 때. 최저임금인상이 자영업자와 알바생의 갈등을 부추긴다는 인터넷뉴스를 클릭할 때…… 정리되지 않는 생각들이 많아진다. 이러한 팩트들을 어떻게 독해하고 판단할 것인가? 이것은 흔히 말하는 팩트 체크처럼 사실 확인의 문제가 아니다. 나에게 질문을 던지는 자들, 쉽게 정리되지 않는 생각을 끄집어내게 하는 사람들 모두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분신들이다.

나를 당황하게 만드는 일상 속 질문들을 가지고 플라톤의 대표작 <국가>를 읽어볼까 한다. ‘동굴의 비유, 이데아, 철인왕, 정의란 무엇인가……’<국가>에서 플라톤이 정리하고 있는 개념들과 현실의 사건들은 어떤 의미망을 만들게 될 것인가? 무지한 자의 아포리아로 철학은 시작된다. 책 밖으로 나온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함께 슬기로운 철학생활을 시작한다. NM

 

 

 



'7' 댓글

요요

2018.05.30
14:06:31
(*.168.48.172)

새롭게 시작되는 새털의 연재 '플라톤이 돌아왔다!'

앞으로 매달 마지막 주, 한 달에 한 꼭지씩 새로운 글이 올라옵니다.

새털과 함께라면 플라톤도 재미있을 것 같지 않으신가요?

재미를 넘어.. 무슨 생각을 하며 살고 있냐고, 제발 생각 좀 하라고,

매번 우리를 흔들어 댈 것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둥글레

2018.05.30
18:04:25
(*.13.60.88)

아포리아 앞에서 나의 무지를 깨닫게 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어서...

인생을 비즈니스처럼 계산하면서 사는 것은 차라리 쉬운 결정같네요.

그것은 인생을 대면하는 것이 아닌 도망가는 것이지 않을까...

'배드 지니어스'의 린과 뱅크의 결정이 도덕적이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똑똑하다 자부하는 아이들의 쉬운 결정이어서 슬기로워 보이지 않습니다.

무지한자의 슬기로운 철학 생활은 어떤 것일지 다음 글을 기대할께욧!


청량리

2018.05.30
23:40:02
(*.226.1.33)

드디어 시작인가요? 흐흐 무조건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이번 연재는 우리에게도 새털을 쪼을 수 있는 절호의 시간들입니다...

그 동안 새털의 쪼아댐에 내심 기뻤지만, 겉으로 드러낼 수 없었던,

그 기쁨의 쪼아댐을 우리도 새털에게 전해줍시다~크하하하하

........라는 생각은 슬기로운 철학생활일까요?



2018.05.31
00:00:58
(*.241.6.16)

아포리아조차 인지하지못하는 무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연재글도 있군요~^^

플라톤.. 국가... 철학...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인데 재미있게 읽혀지네요 ㅎㅎ

연재글 기대할게요^^


스륵

2018.05.31
18:16:31
(*.13.95.62)

음 ᆢ 새털쌤의 이 연재가 증말 기대됩니다.   '국가' ᆢ느낌아니까~~

정말 느낌뿐이지만서도요 ㅎㅎ 

이래저래 일도 많으시면서 슬기로운 철학생활까지ᆢ 옥수수수염차말고 더 좋은차 챙겨드려야될듯



도라지

2018.06.01
07:36:37
(*.163.198.61)

(옥수수수염차로 브이라인 만드는 사람은 옛날 사람이구요~ 요즘은 우엉차가 대세예요.ㅎ)


쌤의 글이 술술 읽혀요~ 역시 새털쌤! ^^

쌤의 '국가' 이야기에  한 점으로라도 우리가 나올까요?

앞으로 계속 눈 부릅뜨고 읽을게요~~~ㅎㅎㅎ




뿔옹

2018.06.02
14:01:29
(*.121.203.183)

글을 읽고 나니, 문탁에 처음와서 축제에 썼던 글을 다듬어주던 새털샘이 기억나네요. ^^

일상에서 만나는 플라톤이 어떻게 쓰여질지 궁금하네요. 지치지 마시고,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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