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탁풍경

스피노자 세미나 팀의 세 번째 <나는 고수다>에서는 

달팽이의 「나의 코나투스는 나만의 코나투스가 아니다」라는 글을 읽고 얘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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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째 시간에 질문되었던 우리의 본능 또는 본성이 무엇인지부터 물으면서 글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스피노자는 우리의 본성 또는 본질을 코나투스라고 불렀고 다른 말로 존재를 지속하려는 의지, 욕구, 욕망, 노력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존속하는 코나투스는 우리의 역량이라고 말할 있고,  역량은 변용하는 능력만큼이라고도 말할 있습니다.


인간을 비롯한 실존하는 개체들은 서로가 분리되지 않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에 

주고받음 속에서 변용할 있어야하고 변용의 결과가 자신을 운동과 정지의 비율을 바꾸지 말아야 실존은 지속됩니다.

인간들이 자신 특유의 운동과 정지의 비율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함께 서로간에 공통의 비율을 만들어 내야 실존할 있고 역량을 키울 있습니다. 


헌데 함께 사는 공동체 속에서 공통의 비율을 찾지 못할 누군가의 비율에 나를 맞추려 한다거나 

나에게 남의 비율을 맞추려 한다거나 하는 시도로서암비치오라는 욕망이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우리의 본성에서 생겨나는 욕망입니다. 


달팽이의 글은 문탁 내의 언어가 비슷해지면서 변용능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질문을 던지면서 끝을 맺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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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질문들이 오고 갔는데요,


1. 인디언샘은 코나투스가 존재하려는 노력이라면 인간들은 안좋은 것들을 하게 되는냐 질문했습니다.

변용에는 수동변용과 능동변용이 있습니다. 무지한 가운데 일어나는 변용은 수동이고 인식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변용은 능동입니다

우리가 무지한 가운데 하는 노력도 코나투스입니다

인식하의 노력이라면 우리의 코나투스 곧 역량은 더 커지겠지요. 

그만큼 우리는 더 많이 실재하게 됩니다.

무지한 가운데 하는 노력도 인식하는 가운데 하는 노력도 그만큼의 역량으로서 우리의 현행적 본질인 것입니다.


2. 스피노자가 말하는 코나투스와 맹자의 성선설을 비교하는 질문도 있었습니다.

마디가 오고 갔는데 기억나질 않네요

어쨌건 성선설에서 인간이 마음을 잃어버려 불선하게 되는 경우 있는 것처럼 

스피노자에서도 무지가 인간을 정념에 빠지게 하고 그것에 예속되어 자유를 잃어버리게 한다 점에서 비슷한 것도 같습니다.


3. 달팽이의 문제제기에서 문탁샘은 우리가 동일성을 재생산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말인즉슨 많은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낯선 신체들과 공통개념을 형성해야 하는데 

안정을 내부적으로 추구하다보면 능력이 정체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동일성을 어떻게 것이냐라는 왈가왈부도 있었지만 

동일성은 어떤 표상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공통성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이 둘은 다른 것입니다.

문제는 낯선 신체들과의 만남 자신의 잠재적 해체를 전제하기 때문에 그런 만남을 추구하기가 쉽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밀양, 악어떼 등과 같은 외부와의 교통 활발해야 하고

또 내부적으로도 공부의 다양성 필요할 같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비슷한 언어 속에서도 서로의 공부에 대해 도의심으로 지랄을 떨자!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ㅋㅋ


아무튼 요사이 문탁 내부에서 제기되는 공부와 활동에 있어서밀도의 하락 또는 정체 대한 문제와도 맞닿아 있는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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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시간(9/14, 금 오후 1시 반)은 뿔옹의 발표가 있습니다.

많이많이 오셔서 도의심으로 지랄을 떨어주시기를...

'1' 댓글

요요

2018.09.11
22:21:40
(*.178.61.222)

일본에서 온 광합성이 함께 해주어서 좋았고

여여샘 안 계셔서 섭섭했어요.^^

다음 고수다에는 꼭 오세요~~

그동안 못오신 고전공방 학인분들과 코스모스, 꿈틀이님도 꼬옥 오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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