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신가요?프로그램소개


강좌
문탁회원들이 스승을 모시고 공부하는 장입니다.
때로는 문탁회원의 공부를 표현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일반강좌
문탁에서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중 기획 강좌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2~3개의 강좌가 개설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파지사유인문학
문탁네트워크가 사랑한 책들! 우리의 굳어진 머리를 내리치고(破地思惟) 삶과 세상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준 고전들!
그동안 읽어왔던 인문학고전들을 함께 나눕니다. 토요일 오전, 파지사유에서 열립니다.(게시판 바로 가기)
공개특강
당대 비평 강좌입니다. 우리 현실을 좀 더 기민하게 포착하기 위해 공론의 장이 필요한 경우마다 시의적절한 주제로 열립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내공프로젝트
세상의 모든 중력을 거슬러 오직 ‘내공’만으로 살아가기를 꿈꾸는 강도 높은 공부의 장입니다.
1년 이상의 긴 호흡으로 진행되며 읽기와 쓰기를 병행합니다.
고전학교학이당
근대의 외부를 탐사하기 위해 동아시아 사유의 정수를 공부하는 장입니다. 5년 비전의 과정으로 1년 단위로 진행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철학교실
동서양 고전 중 기존의 사유를 전복한 문제적 텍스트를 강독합니다. 튜터의 도움을 받아 "치밀하게" 독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글쓰기강학원
글쓰기는 텍스트와 강렬하게 접속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글쓰기 강학원>은 텍스트를 꼼꼼하게 읽는 법, 자신의 문제의식을 강렬하게 표현하는 법을 훈련하는 절차탁마 수련의 장입니다.(게시판 바로 가기)
대중지성
튜터와 함께하는 기본을 익히고 차근차근 배우는 대중지성의 場.
초심자를 환영합니다.
이문서당
광대한 동아시아의 지혜를 전수받기 위해 한문 원전을 체계적으로 강독합니다. <논어>,<대학>,<중용>,<맹자> 원전을 완독했으며, <사기>와 <사기열전>, <장자>를 읽었습니다.
2016년 <노자>와 <주역>에 이어 2017년에는 동양철학의 정수, <맹자>를 다시 공부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고전대중지성
일리치에 따르면 읽는다는 것은 입에서 씹고, 목에서 잘 삼키고 위장에서 소회시키는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책은 내몸의 양식이 되고 나는 그것을 통해 전혀 다른 나로 다시 탄생합니다. 차근차근 읽고 쓰기를 원하는 분, 공부의 초식을 익히고자 하는 분을 환영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세미나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분들이 자유롭게 꾸미는 공부방식입니다. 언제든지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이나, 공부꺼리를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이 자유롭게 꾸릴 수 있습니다.
한문강독
한문의 이해는 동양의 소중한 지혜와 만나는 통로를 활짝 열어줍니다. 중국은 물론 우리 선현들의 사상이 깃든 수많은 고전을 읽어나갈 힘을 기르는 동시에 한자의 숙지로 오늘날 통용되는 많은 개념어들을 혼동없이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아울러 얻게 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일본어강독
외국어를 통해 확장된 나의 능력으로 국민국가의 국경을 넘어 낯선 이웃의 사유와 삶을 배웁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인문의역학
인문의역학은 생명(몸)과 우주에 대한 비전을 탐구하는 것입니다.현재는 장기적 호흡으로 동의보감을 강독하고 있습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과학세미나
과학은 가장 철학적이고 가장 시적인 학문입니다. 과학세미나에서는 소위 자연이라 불리는 생명과 삶의 전 영역을 탐구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문학세미나
문학은 무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은 계속 살아남습니다. 문학의 힘을 믿는 사람들이 모여 동서양의 주요 문학작품을 읽는 세미나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복작복작
문탁과 월든에서 사용하는 대안화폐 복(福)을 제대로 짓는다는 것(作)은 무엇일까?
마을작업장 월든에서 쌓은 내공과 마을공유지 파지사유를 만들면서 가지게 된 공유경제에 대한 질문을 가슴에 품고, 시장경제를 흔들 '마을경제'의 원리를 탐구하는 세미나. (게시판 바로 가기)
2030도시부족
20대와 30대가 모여 필요한 만큼만 벌고, 소박하게 쓰지만, 더욱 풍요로운 삶, 마을 안에서 친구들과 함께 능력을 나누고 키우며 상부상조하는 삶을 같이 찾아보는 세미나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일요인문학
오랫동안 책을 멀리하고 살았던 몸을 바꾸고 공부를 통해 생각을 나누고 삶의 비전을 찾으려합니다. 평일에는 도저히 시간 내기 어려운 사람들이 일요일 오후에 모여 좋은 삶을 만드는 공부를 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정철수고
그리스 고전에서 출발하는 정치철학을 공부하고 독해를 넘어서 각자의 문제의식을 녹여낸 연구와 출판을 지향하는 세미나. (게시판 바로 가기)
고전장편세미나
꼭 한 번 읽고 싶었던 장편 고전들, 그러나 혼자 읽기에는 너무나 버거웠던 세기의 고전들을 함께 읽습니다. 그리고 고전에 새겨진 인류의 무늬를 현재에서 다시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사서카페
사서는 고전 중의 고전입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마을공유지 874-6> 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만나 사서(논어-맹자-대학-중용)를 읽어갑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결합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낭송카페
듣기와 말하기의 힘을 잃어버린 시대! 우주의 파동, 자연의 소리와 공명하는 새로운 공부, ‘낭송’으로 텍스트를 주파하는 세미나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중국어카페
무조건 듣고 외우는 중국어 카페. 그 자리에서 읽고 외우고 서로 가르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틈세미나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녹색평론>를 읽는 세미나. (게시판 바로 가기)
녹색다방
탈핵을 위한 실천활동과 공부를 하는 모임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주권없는학교
공교육, 대안학교를 너머 다시 마을학교를 조직합니다. 권력이 된 지식과 학교에서 벗어나 누구나 배우고 가르치는 학교를 생산합니다.
청소년인문학교
청소년인문학교의 모토는 '읽고 쓰기'입니다. 1년에 4번, 계절별로 10주 과정으로 열리며 현재 <중등인문학교>가 열리고 있습니다. (중등인문학교 게시판 바로 가기)
청소년고전학교
청소년들이 고전과 한문의 세계를 접하는 장입니다. 1년에 4번, 계절별로 10주 과정으로 열리며 <초등이문서당>과 <중등고전학교>로 나뉘어 있습니다. (초등이문서당 게시판 바로 가기) (중등고전학교 게시판 바로 가기)
악어떼
문탁네트워크가 <성심원>의 청소년들과 함께 꾸리는 청소년인문학동아리입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마을교사아카데미
주권없는학교에서 마을청소년, 청년들을 가르치는 마을교사들의 자기 공부의 장입니다. 학교, 교사, 가르침, 배움, 읽기, 쓰기, 몸, 마음, 앎, 지식, 대중지성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공부해나갑니다. 시즌제(12~16주)로 진행되며 원탁세미나 혹은 기획세미나로 구성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
세상의모든학교
동서고금의 다양한 배움의 양식을 사례발표나 특강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장입니다. 근대학교교육에서 탈출하여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학교를 고민하고 실험합니다. (게시판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