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는 이전의 웹진보다 우리의 공부를 좀 더 충실히 표현해 내고자 합니다. 2017년 봄 그리스를 다녀온 다섯명의 친구들이 여행에서 얻은 깨달음을 사진과 함께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로 보여드립니다.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 ①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 글 :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로 수학여행을 가자 처음 동을 뜰 때, 또 비행기 티켓을 예약할 때까지도 우리 일행을 지칭하는 이름이 생길 것이라 예상하지 못 했다. 하지만 여행을 끝내고 석 달이 지난 지금 우리를 ‘조르바 여행단’이라 부르는 것에 익숙해졌다. 그리스에서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어야 한다는 친구의 말을 흘려버릴 수 없어 여행 가방에 책을 챙기기는 했다. 그러면서도 이 책을 읽게 될까 의심스러웠다. 결론을 말하자면 여행 내내 책을 끼고 살았고 여행이 끝날 무렵 우리는 ‘조르바여행단’이 되었다. 어쩌면 여행은 예상치 못했던 것을 경험하면서 체감하는 몸의 기억 같은 것이 아닐까. 낯선 이름을 익숙해지게 하는 경험이 새겨진 몸의 기억. 석 달이 지난 지금 ‘조르바 여행단’의 기억으로 구성한 그리스 여행은 무엇이었을까? 조르바 여행단의 5인 - 새털, 뿔옹, 게으르니, 건달바 그리고 달팽이 해외여행 경험이 거의 없는 게으르니는 아테네에서 출발하여 여행 내내 일상과 여행 사이를 헤매다 아테네에 돌아와서야 아, 라고 터득한 질문의 흔적을 기록했다. 그리스 공부의 장본인 새털은 그리스 반도 내륙 일주에서 아는 것과 경험한 것 사이의 감각을 맛으로 기억했다. 또 다른 장본인 뿔옹은 『그리스인 조르바』 낭독의 경험에 흠뻑 빠져 크레타까지 이른 여정을 떠올렸다. 이번 여행의 빛나는 가이드 건달바, 일상에서 해결 못했던 정념을 여행 내내 탐사하여 결국 산토리니에서 분출에 이르렀던 여정을 담담하게 고백했다. 그리고 남은 1인, 달팽이는 이번 그리스 여행의 화보 담당으로 그리스의 풍광에 스며드는 모델이었다. 여행은 끝났다. ‘조르바 여행단’은 저마다의 일상에 산적한 일정을 소화하느라 정신이 없다. 이 여행기를 쓰는 동안도 모두 모인 적이 없었다. 그럼에도 우리는 ‘조르바 여행단’ 이라 불릴 때 동시에 떠올리는 몸의 기억을 공유했다. 그리하여 언제가 될지, 따로가 될지 같이가 될지 알 수 없지만 어느 때 다시 여행 가방을 꾸리게 된다면 분명 ‘조르바 여행단’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NM 여행 1일차~7일차 일정표 여행 8일차~15일차 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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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의 그녀는 지금과 많이 달랐을까요? 완벽한 추장님이었던 만능 지금님은 왜 그때는 "2% 부족한 그녀" 였을까요? 2% 부족한 그녀, '지금' 어디있어? 달 팽 이 2009년 용인으로 이사하고 처음 발을 들여놓은 곳이 아파트 내 도서관이었다. 거기서 독특한 매력을 지닌 친구를 만났는데 그게 바로 ‘지금’이다. ‘지금’은 내게는 낯설기만 한 새 아파트의 터주대감으로 동네 아줌마들 누구와도 스스럼없이 어울리는 마당발이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지금’이 다른 평범한 아줌마들과 달리 아이교육을 어떻게 더 잘 시킬까가 아니라 도서관이 동네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 지 고민하는 개념아줌마임을 알게 되었다. 이 친구가 있어 용인에서의 삶이 더 즐겁고 좋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문탁에서 마을과 경제 세미나를 처음부터 함께 해온 내 친구 ‘지금’이 올해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문탁 축제 준비에 자발적으로 나섰다. 축제가 끝나고 뒷담화를 나누었다.(우리는 서로 반말하는 사이지만 반말로 쓰기도 거시기하여 그냥 이렇게 고쳤다.) “축제준비는 문탁에 줄 수 있는 선물” - 2011 문탁 인문학 축제 준비위원을 자원했는데 어떤 동기로 그렇게 했는지, 축제 준비과정은 어땠는지 얘기해주세요. 문탁에서 순환하고 있는 선물경제에 어떻게 참여할까 생각했었고, 특히, 글쓰기 공작소에서 받고 있는 넘치는 선물(수강료 없는 글쓰기 수업)에 무엇으로 답례를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어요. 마침 축제준비위원회에서 마을과 경제 세미나에 축준위원 참여를 요청해서 바로 이거다 싶어 자원했어요. 준비과정에서는 준비위원이어서 어쩔 수 없이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니 과정을 충분히 누릴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런데 준비과정에서 축준위와 운영회의의 이중구조로 논의가 진행되는 느낌이 들었어요. 준비위 중 저만 회원이 아니어서 중간 중간 단절감이 들고 흐름을 따라가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더군요. 논의가 미진했던 부분이 운영위에서 결정된다던가 하는.. 어떤 부분들은 체계적으로 체크되지 않고 넘어가기도 해서 조금 아쉬웠어요. 그래도 축제의 전 과정을 함께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축제 내용 중 좋았던 것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이전에 경험했던 축제들과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었는지도. 대학 때나 도서관활동에서 경험했던 것과 비교하면 처음엔 어설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렵게 준비하지 않고 쉽게 간다고 할까. 그게 잘못 됐다는 게 아니라 좀 낯설고 어색했었죠. 그런데 결과적으로 이렇게 준비해서 될까했던 프로그램들이 오히려 즉흥성이 살아나거나 흥겹게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신기하기도 했어요. 예를 들면 복아고라의 경우 가능할까 했는데 꽤 좋았고 직접 축제에 오지 못하더라도 참여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겠구나 싶었어요. 마지막 순서인 공연도 사회자의 능력에 힘입은 결과인지 모르겠지만 준비정도보다 재밌었고요. 준비 많이 한건 데 나만 아니라고 생각하나 ㅎㅎ - 친구 분들을 축제에 초대했었는데 어떤 기대로 초대하였고, 참여한 친구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문탁을 보여주고 싶어서 초대했어요. 참여했던 친구들은 직접 참여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부담스럽지만 새로운 공동체를 모색하는 사람들을 만나서 반갑고 놀랍다고 하더군요. 인문학공부라는 것이 사람관계를 매개하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면이 있는 것 같아요. 어찌 보면 문탁네트워크가 외연을 확장하는 것에 큰 관심이 없는 듯도 하고.. 그냥 한번 들어가 볼까 하기에는 좀 어렵죠. “마을 작업장에 대한 비전은 글쎄요... 막연하네요.” - 마을과 경제 사업단에도 참여하고 계시고 이번 축제의 주제가 ‘마을과 생산’이었는데요. 이후 마을작업장 활동에 대한 기대와 개인적인 참여는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얘기해주세요. 마을작업장활동에 대해서는 솔직히 그림이 안 그려져요. 단지 자누리화장품 생산을 위한 공간이 작업장 한켠에 생긴다는 정도의 기대만 있어요. 개인적 비전도 글쎄요.. 마을작업장은 작업장 세미나팀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했어요. 마을과 경제 세미나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된 적도 없었던 것 같고. 사실 화장품생산에 대한 논의도 따로 하기 힘들었잖아요. 게다가 가난뱅이의 역습 때 세미나에 빠져서 그랬는지 나하고는 좀 동떨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어요. 문탁에는 워낙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회원들이 많아서 내가 꼭 필요한가? 꼭 필요하지 않다면 그 선에서만 관여하자란 생각도 있고. 나서서 뭔가 하기에는 아직 자신감이나 활동에 대한 확신도 부족하고 그러다보니 주어지는 일만 하게 되네요. (이 부분에서 나는 마을작업장에 대한 이야기를 마을과 경제팀들과 잘 공유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을 했다. 그리고 열심히 현 상황.. 그러니까 실제로 마을작업장세미나에는 마을작업장을 고민하는 사람이 마경단 빼고 몇 안 된다. 이제부터 마작세미나팀을 새롭게 꾸려 고민을 시작해야 된다 등등 이야기하고 보니 인터뷰하길 잘했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을작업장 비전을 이야기할 새로운 팀구성이 필요하네요. 그 일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뭘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지. 생산품의 경우 유기농을 고집한다던지 해서 가격이 비싸져 진입장벽을 높여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있어요. 자누리화장품의 경우에도 좀 비싸다는 감이 있는데 모두들 편안히 받아들이는 듯해서 말하기가 어려웠어요. 문탁에 주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계층이 좀 사는 사람들이라 그런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어쨌거나 새로운 시도는 실패하더라도 의미가 있고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탁이 공부만 하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새로운 활동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좀 막연하긴 해요. “문탁은 내 인생의 변곡점” - 문탁과의 인연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세요. 인생의 변곡점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처음이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배우는 게 많아요. 책을 통해 전에는 어설프게 알았던 것이 정리되고, 젊었을 때 꿈꿨던 삶을 지금 여기서 계속 지향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서 좋아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극복할 방법을 이곳에서 찾을 수 있을까? 질문하고 있어요. 아직 답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계속 묻고 있는 중이에요. - 요즘 ‘지금’의 생활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활동영역과 생활의 배분에 대해서 올해 용인시 작은도서관협의회 교육부장을 맡았어요. 일이 많은 곳이에요. 제가 딱히 도서관이나 책에 전문성이 있는 것이 아니어서 잘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책임이 있으니 가장 우선적으로 시간을 배분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데 그건 일이 많진 않지만 빠질 수 없는 부분이고요. 반딧불이도서관(살고 있는 아파트 작은도서관) 일도 실무는 현 임원들이 하고 있지만 관여하지 않을 수 없고요. 대학 때 하던 기독학생회 사람들과도 정기적으로 만나고 있어요. 그리고 문탁이 있고요. 제가 잘 할 수 있는 게 공부보다는 이런저런 활동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있어 그냥 활동이나 열심히 해야 하나 생각할 때가 있어요. 또 가끔은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 하는 건 아닐까도 싶고. 정리가 필요한가 고민하기도 해요.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답답함을 자주 느끼는데 공부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보고 싶은 갈급함도 있어요. 좀 헷갈리는 상태죠.( 문탁샘이 이걸 보시면 ‘지금’의 생활을 확 정리해버리시지 않을까? ㅎㅎㅎ) - 문탁인들이 ‘지금’을 보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는데 자신의 매력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2% 부족해서 그런 거 같아요. 사람이 좀 비어있어서 ㅎㅎㅎㅎ 사람들이 다 2%쯤 부족한데 다들 어떻게든 부족함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한다. 의도적으로가 아니라 본능적으로. 그런데 내 친구 ‘지금’은 그 2%를 당당히 자연스레 드러내는 사람이다. 그러니 모두들 이 친구를 만나면 내 2%를 들켜도 괜찮겠다는 편안함이 드는 거다. 난 이런 그녀가 무지무지 부럽다. ‘지금’이 가까이 있어 참 좋다. |틈| http://www.moontaknet.com/83493 원래 기사와 댓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자유로운 사람은 죽음에 대해서 결코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그의 지혜는 삶에 대한 심사숙고이지, 죽음에 대한 심사숙고가 아닌 것이다. (E4, 정리67) 문탁웹진 틈 2.0 시대를 접습니다. 틈이라는 이름이 존재하기도 전, 문탁웹진 1.0의 시대도 사라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틈 2.0 시대를 열기위한 우리들의 심사숙고 과정이었고, 새로운 구성을 위한 움츠림이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문탁의 '뉴 미디어'를 준비합니다. 뉴 미디어는 단순히 웹진의 다른 이름을 뜻하지 않습니다. 미디어는 흐름입니다. 그래서 뉴 미디어는 문탁의 새로운 흐름을 구성하는 장이 되고자 합니다. 새롭게 흘러가려면, 어떻게 흘러왔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뉴 미디어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만날 때까지 우리가 흘러온 지난 추억을 재미있게 뒤적거려 드립니다. [001] 철학적 은유로 가득찬... 철학적 은유로 가득찬 영화를 보는 건 기쁜 일입니다. 맥주와 더불어 친구와 함께 보니 더욱 기뻤습니다. 1. 코다마 얼마 전 강원도의 새벽, 저의 모든 세포를 흔들어 깨운 건 코다마였나 봅니다. 나무의 정령! 선도 악도 아닌 명랑한 숲의 안내자. 코다마는 즐거운 정령, 즐거운 자연입니다. 2. 시시신 "나무의 죽음은 그러나 삶의 또다른 반쪽입니다...나무의 죽음 이후의 삶-삶이 맞습니나-은 자신의 모든 것을 숲으로 되돌리며 다른 생물들의 삶으로 거듭나는 과정입니다..." (『나무의 죽음』p6) "보편적 자연은 마치 밀랍으로 그러하듯 전체의 실체에서 이번에는 말을 만들었다가 다시 녹여 그 소재를 사용하여 다음에는 나무를, 다음에는 사람을, 다음에는 그 밖에 다른 것을 만든다. 그리고 그것들은 각각 잠깐씩만 존속한다. 상자에게는 조립되는 것이 무서운 일이 아니듯이 부서지는 것이 결코 무서운 일이 아니다" (『명상록』p114) 그러니 "죽음을 멸시하지 말고, 죽음을 기뻐하라. 죽음도 자연이 원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죽음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조급하거나 거만한 태도를 취하지" 말라.(『명상록』p150) 아시타카를 치유하고, 나고신과 모로를 죽게 하고, 그 자신도 죽고, 새싹으로 다시 살고.... 시시신은 죽지 않습니다. 그는 생명 그 자쳬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삶과 죽음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 생명은 살아있는 것이 아닌 모양입니다. 생명은 삶과 죽음을 넘어 새롭게 구성하는 힘, 살아나게 하는 힘, '능산적 자연'(natura naturans)입니다 낮의 시시신만큼이나 밤의 데다라신이 가슴 벅차도록 아름다운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 아닐까요? 3. いける 저는 올해 두번이나 죽었다가 살았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알겠더라구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왔지만, 그 자리는 내가 출발했던 그 자리는 아니라는 것을... 좋든 싫든 제가 다시 출발하려는 그 자리는 살아온 흔적이 남은 자리였습니다. 아시타카도 팔에 흔적이 있습니다. 마을을 지키기 위해 죽인 재앙신의 저주의 흔적, 그 죽음의 흔적!! '산'도 흔적의 존재입니다. 죽은 엄마 '모로'와 죽인 엄마 '에보시'의 흔적!! 하지만 모든 유한한 '양태'들은 살아야겠죠. 그 흔적을 피하지 않고, 죽음을 기다리지 않고, 그 흔적 속에서 그 흔적에 들러붙어 악착같이 살아야 합니다. 4. 에보시 제가 에보시 같다구요? 웃어야 하나..울어야 하나...^^ 어쩌면 우리 모두 에보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살기 위해, 삶을 죽이는 자, 에보시!! 하지만 에보시가 "다시 시작"해보겠다면 우리도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거 아닐까요? いける 살아라. 정말...살 수 있을까요? 살아가되 매번 다시 살 수 있을까요? 우리...같이....삽시다^^ |틈|

[특집]스피노자 친구들이 세월호를 말하다  슬픔의 역설적인 가능성        정리 : 청량리 참석 : 달팽이, 꿈틀이, 띠우, 히말라야, 코스모스, 여울아, 뿔옹        세월호가 그 모습을 드러냈을 때, 나는 그것이 참사의 원인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외적인 원인에 의해, 수동의 정념에 의해 휘둘린다. 그러나 또한 적합한 원인을 알게 되면 능동적인 정서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래서 세월호가 인양되었을 때, 슬픔의 원인을 알게 되어 능동의 기쁨을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또한 그렇게 되면 맞은편에 태극기를 들고 나온 사람들도 우리와 함께 어떤 공통개념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것에 대해 스피노자를 함께 읽는 친구들과 이야기 나눴다. 태극기가 휘날리며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라쇼몽’은 하나의 사건이지만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경험하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서로 다르게 구성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감독은 그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보다는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이 왜 다르게 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결국 사무라이의 시체와 마주한 사건의 진실은 각자의 경험에 비추어 혹은 욕망에 따라 서로 다르게 진술된다. 탄핵과 구속으로 ‘촛불’과 ‘태극기’는 봄바람을 타고 다소 가벼워졌지만, 세월호의 문제에서 여전히 유의미한 단어들이다. 태극기를 들고 나온 사람들은 크게 두 축으로, 예를 들면 어버이연합과 일베, 나눌 수 있다. 그들은 경제개발의 논리에 적합한 부품이 되는 것만이 살아남는 것이었던 이들과 신자유주의 물결 아래 모든 것이 각 개인의 책임과 능력으로 평가되는 경험을 갖는 이들이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세월호 참사는 어쩔 수 없는 사건이었고, 각 개인이 풀어야 할 아픔이다. 그래서 더 큰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서둘러 마무리 짓고 싶은 사건이고, 개인의 슬픔을 더 이상 타인에게 전가시키지 말아야 하는 ‘지난 일’이다. 그러나 같은 사건을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본다. 그것은 어쩔 수 없이 일어난 사고가 아니라, 일어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의 문제다. 한 명의 사람을 잃은 이의 슬픔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차가운 바다 속으로 내던져진 재난이다. 그래서 우리는 국가의 이익과 폭력에 대해, 각자도생의 방식이 아닌 다른 대안을 찾고자 한다. 선장이 구속되고, 선체가 인양되었지만, 슬픔은 여전히 깊은 곳에서 맴돌고 있다. 혹자는 유가족의 몫이라는 둥, 그들이 안아야할 삶의 무게라는 둥 여전히 사건과 슬픔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한다. 이런 ‘라쇼몽’적인 관점은 세월호 문제에 있어서 같은 사건을 다르게 볼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그것이 정당화 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여기에 스피노자적 질문은 그 한계를 함께 넘어설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슬픔의 역설적인 가능성 자신에게 유용한 것들을 찾아내고 유지하려고 노력(conatus)한다는 점에서, ‘촛불’과 ‘태극기’가 광장으로 나온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니 각자의 입장이 서로 다른 것뿐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것을 인정한다하더라도 우리는 그들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것이 당신들의 욕망이고 노력이라면 그것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러한 노력으로 당신들은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는지에 대해서. 왜냐하면, 그들과 대화의 장을 만들고 세월호를 우리의 문제로 국한시키지 않기 위해서다. 그들이 세월호를 비판하고 외면하려는 이유는 대략 두 가지인 듯하다. 하나는 이제 웬만큼 밝혀졌고 해 줄만큼 했으니 마무리하자는 것과 다른 하나는 계속해서 슬픔과 마주하는 것이 이제는 힘드니 그만 잊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앞의 이유에 대해서는 지면관계상 ‘팩트 체크’에 넘기도록 하고, 여기서는 두 번째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해보자. 우리는 약전을 나눠 읽으며 기억의 방석을 함께 만들면서 끊임없이 눈물을 흘린다. 그러나 눈물을 흘린다는 것은 슬픔 속에 빠져있는 것과는 다르다. 영화 ‘이웃집의 신이 산다’에서 주인공 에아는 울 줄 모른다. 아직 누군가를 사랑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6명의 사도들의 눈물을 모으면서, 자신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간다. 눈물을 흘린다는 것은 나와 타인을 사랑할 줄 아는 것이며, 따라서 눈물은 슬픔과 마주하는 방법이다. 슬픔은 우리를 더 작아지게 만든다. 그래서 우리는 슬픔을 멀리하려 한다. 그러나 우리는 외적인 원인에 끊임없이 휘둘리는 존재다. 특히 세월호 참사와 같은 재난 앞에서 슬픔의 정서는 커다란 파도와 같이 우리를 집어삼킨다. 밀려오는 슬픔을 양태인 우리들이 어찌할 수는 없지만, 역설적이게도 양태이기 때문에 마주하는 공통의 방법을 알고 있다. 다만, 파도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계속 노를 저어야 하듯, 슬픔 속에서 무언가 하고 있을 때에 우리는 그것을 마주하게 된다. 결국 슬픔 속에서 우리가 힘들 때는 그것을 함께 마주할 때가 아니라 혼자 외면할 때이다. 나는 구속이 확정되면, 세월호가 인양되면 슬픔의 원인을 알게 되어 이제는 기쁜 마음으로 광장으로 나아갈 것 같았다. 그러나 구속과 인양은 하나의 결과이자 현상이었으며, 나의 슬픔의 원인은 아니었다. 슬픔의 원인은 밖에 있지 않고 각자의 마음속에 다르게 자리한다. 그러나 함께 눈물을 흘리고, 함께 무언가를 하고 있을 때, 너를 통해 나의 슬픔의 원인을 알아차릴 수 있다. 그 슬픔의 원인을 알게 된다면 그것은 기쁨의 정서로 바뀌기도 한다. 얼마 전 광화문 나비행진 역시 그런 공통의 정서에 근거한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는 너무나 큰, 직접적인 사건이어서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듯하다. 누구는 3년이면 됐다고 하지만, 30년쯤 되면 가능할까? 노란 배를 타고 기쁨의 노를 저어 함께 광화문으로 나아갈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다. |틈|        p.s. 이 글은 스피노자 친구들과 세월호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한 글이다. 누가 어떤 말을 했는지 보다는 우리가 어떤 공통의 것들을 나누었지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인터뷰나 토크 형식을 따르지 않았다. 처음 세월호 이야기를 꺼낼 때는 역시 차분한 분위기였지만, 스피노자 친구들과 함께 수다를 나누고 나왔을 때는 왠지 모를 벅참이 있었다. 슬픔을 마주한다는 것을 조금은 알게 된 듯한 느낌적인 느낌? 이틀이 지난 지금, 그 정서가 조금은 줄어들었지만, 그래서 자주 만나야 하나보다. 세월호도 자꾸 이야기를 해야 하나보다.    



문탁 & 이슈 >

2017년 새해를 맞아 <길위기금> 인사드립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길위기금> 통장입니다. 저는 2년 전에 태어 났어요. 아빠는 문탁전체회계 출신 <천만원>, 엄마는 중국 시안 수학여행 출신 <오십삼만원> 이지요. 두 분이 합치셔서 이 땅의 청년들의 자립과 공부를 위해 저를 탄생 시키셨습니다. 제가 한살때에는 매달 주권 없는 학교에서 보내주는 <30만원>의 우유값과 주방에서 보내주시던 <30만원>의 선물로 자랐습니다. 정기적으로 용돈을 보내주시는 고모 여울아님과 가끔씩 목돈을 보내주시는 외가친척분들의 특별용돈으로 저는 무럭무럭 자랐습니다. 이름 한 번 불러드릴까요? 작은물방울, 시시리리, 여여, 요요, 노라, 광합성 제가 태어났을 때 언니 오빠들을 반신반의 했지요. 과연 <기금 신청서>를 쓰면 돈을 보내줄까? 문탁이 그리 만만한 곳은 아닌데... 분명 글을 써 오라거나, 후기를 쓰라고 할 거야 ㅋㅋ 그래서 첫 해에는 방세나 학비를 조심스럽게 신청하곤 했지요. 그러다 두 번째 해가 되자 학비, 생활비, 자립프로젝트, 청송 인문학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악어떼 모임에도 정기적으로 힘을 보태기도 했지요. 소문에는 다음달이 되면 공부에 집중하고자 일을 줄이는 청년들의 신청서가 많이 들어 올거라고 하네요. 그럼 2년동안 제가 어디로 지원을 보내드렸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재미있게 순위를 매겨 보았어요. ㅋㅋ 1위 ; 프로젝트 지원 650만원 (길벗, 뉴욕원정대, 예술프로젝트) 2위 ; 활동비 570만원 (노라찬방, 담쟁이, 농활, 악어떼) 3위 ; 생활비 및 집세 275만원 (고은, 지원) 4위 ; 학비로는 223만원 (고은, 명식, 동은, 지원) 5위 ; 길위-청송으로는 100만원 (청송) 우와~~~ 2년동안 문탁의 청년들이 받은 기금이 1818만원 이네요. 놀랍지 않나요? 우리가 시작한 돈은 1053만원이었는데, 2년동안 이렇게 많이 쓰고도 1320만원이 남아 있네요. ㅋㅋ 물론 그 이유도 우리는 다 알고 있지요. 여러분들의 특별회비 덕분이라는 것을요 제가 설날을 맞이하여 이렇게 <길위기금> 안내를 하는 이유도 이제 눈치 채셨지요? 작년에는 <길위기금> 용법을 많이 만들어 내지 못해 특별회비 주신다는 호의(?)도 잠깐 사양한 적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문탁의 청년들의 공부와 자립과 실험을 위해 팍팍 좀 써보려구요. 문탁어르신들 설날에 세뱃돈 받으시면, 보너스 타시면, 공돈이 생기시면 주저마시고 <길위기금>에 보내주세요. 저희가 청년들에게 잘 지원할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새해 <길위기금> 많이 보내 주세요 딩동~~ 아 벌써 특별회비 20만원 들어왔네요.

텍스트 : 나카자와 신이치, <사랑과 경제의 로고스> (김옥희 옮김, 동아시아) 일정 : 2017년 7월 8일부터 4주간 /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12시반 강사 : 박혜성 (문탁네트워크 회원) 김시연 (문탁네트워크 회원) 일정 1강 (7월8일) 사랑과 경제-전체성으로서의 운동 서장~2장 2강 (7월15일) 증식의 비밀과 순수증여 3장~ 4장 3강 (7월22일) 코르누코피아, 무한증식 5장~6장 4강 (7월 29일) 황페한 나라로부터의 탈출 7장~종장 강의 및 세미나 파지사유 인문학은 강의 + 강사와 질의 응답 + 수강자들의 세미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토론) 로 진행됩니다. 책을 꼼꼼히 읽고 각자 나누고 싶은 질문이나 구절을 정리해 옵니다. (세미나 시간은 수강자들 간의 적극적인 토론과 대화로 더욱 풍성해 질 것입니다. ) 신청방법 1.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신청사연과 연락처도 남겨주세요. 전화번호 비공개를 원하면 비밀글로 써주세요 2. 회비는 6만원입니다. 입금을 해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단 복회원인 경우, 복사용을 원하시면 신청할 때 함께 적어주세요.) 문의 : 공일공-9118-하나 둘 팔 삼 (오영)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2 9335 17477 ( 김시연) *문탁네트워크는 영리를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회비는 강의가 시작되면 반납되지 않습니다.



특집 >

뉴미디어는 이전의 웹진보다 우리의 공부를 좀 더 충실히 표현해 내고자 합니다. 2017년 봄 그리스를 다녀온 다섯명의 친구들이 여행에서 얻은 깨달음을 사진과 함께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로 보여드립니다.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 ④ 그리스 여행, 낭독하기 참 좋아요 글 : 뿔옹 여행이 익숙한 것으로부터 떠남이라고 할 때, 요즘은 여행이 쉽지 않다. 저 멀리 남미로 여행을 갔다고 해도 매일 통화를 하고, 안부는 물론 사진까지 쉽게 전달할 수 있다보니 지금의 여행은 여행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우리는 여행 첫날부터 진짜(?) 여행을 할 수 있었다. 함께 사용할 수 있다던 와이파이 장치가 여행 시작부터 작동하지 않았다. 이걸 어쩐다? 개별적으로 해외 인터넷 신청을 하면 되겠지만 그렇게까지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지 않았다. 아니 사실 별 생각이 없었다. 첫 여행지였던 아테네에 있을 때까지만 해도 별 문제가 없었다. 볼 것도 많고 가야할 곳도 많았기에 인터넷을 사용할 시간도, 이유도 없었다. 펠로폰네소스 반도 유적지의 탐사부터가 문제였다. 고대 그리스 하면 보통 아테네를 떠올리지만 우리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불씨를 제공했던 코린토를 보고 싶었고, 에피다우로스의 원형 극장 한 가운데에 서서 노래도 불러보고 싶었다. 또한 철학적으로 아테네보다 더 큰 영향력으로 남아 있는 스파르타의 현재를 경험하고 싶었다. 이런 이유로 우리 여행의 반 정도가 펠로폰네소스 반도 탐사에 할애되어 있었다. 문제는 방문하고자 하는 유적지들이 꽤 많이 떨어져 있다는 점. 펠로폰네소스 반도가 우리나라 남한보다 작다고 하더라도 대충 대전과 전라도를 거쳐 부산과 강원도를 돌아 서울로 돌아오는 여정을 떠올리면 된다. 한국의 고속도로를 생각한 다면 그리 멀지 않은 거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리스 도로의 대부분이 편도 1차선이고, 구불구불한 산길의 연속이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는 결코 짧은 거리가 아니다. 우리는 하루에 보통 100~200km 정도를 이동해야 했고, 하루에 3, 4시간 이상을 차 속에서 보내야 했다. 무료한 차 속에 서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그리스인 조르바> 낭독하기. 15일의 여행을 마치기 이틀 전쯤 우리는 460페이지의 <그리스인 조 르바> 낭독을 끝냈다. 와~우! 요즘엔 한 권의 짧은 문학책 읽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더군다나 낭독으로, 목소리를 내어서 책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렵다. 그런데 그 어려운 일을 우리가 해냈지 뭔가! ^^ 낭독, 어디까지 가봤니? 근대인들은 묵독으로 책을 읽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묵독으로 밖에 책을 읽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듣는 것만으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였다. 언제 어디서나 학구적 의지 를 보여주는 친구가 있었고, 책을 듣는 것 이외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환경이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작은 해치백 승용차 한 대에 5명의 친구들이 3~4시간 동안 우린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여행 막바지에 이를 때까지 라디오를 틀어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조차도 생각하지 못했을 정도였다. 우리는 차를 탈 때마다 책을 읽었다.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책을 읽다보니 이전에는 알 수 없었던 여러가지를 경험할 수 있었다. 차에서 책을 읽으면 어지럽다는 달팽이를 조금 더 알게 되었고, 두목과 조르바, 부불리나와 과부의 목소리를 연기하려고 노력하지만 거의 비슷하게 씩씩한 톤으로 책을 읽어주던 게으르니의 목소리는 모두를 유쾌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었다. 한 사람이 책을 읽어줄 때마다 우리는 친구들의 목소리를 오롯이 느낄 수 있었고, 각자의 톤과 호흡으로 ‘조르바’와 ‘두목’을 표현하는 것이 다채롭고 흥미로웠다. 책 읽는 소리를 듣다보면 간혹 잠이 들기도 하지만 옆 친구에게 지나간 이야기를 묻는 것도 재미 중에 하나였다. 마치 인터넷이 없던 시절 보지 못한 미니시리즈의 지나간 이야기를 묻고 듣는 것과 같은 즐거움이라고 해야할까. 단 14일동안이지만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듣는 것만으로 내용을 따라갈 수 있었다. 그동안 계속해서 구술문학과 낭독, 낭송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험했다고 하지만, 우리는 14일 간의 낭독 경험 그 자체로 소리를 내어서 책을 읽고 듣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었다. 조르바 이야기에 우리 5명은 꽁꽁 묶여져 있었다. 장난 삼아 이름 지었던 ‘조르바 여행단’은 딱 맞는 이름이 되었다. 조르바의 신나는 춤과 사랑이야기, 두목의 이야기와 고민, 그리고 부불리나의 사랑 스러운 행동과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우리는 함께 희희낙락했다. 여행의 막바지에 들어서 산토리니에 들러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있었을 때였다. 그날 저녁은 맛있는 해물을 사와서 저녁을 먹기로 하고, 친구들 몇몇이 시장으로 향했다. 나는 그 사이를 참지 못하고, 조르바를 읽기 시작했다. (바로 이 사건이 지금 내가 조르바 이야기를 쓰게 된 계기라고 할까) 우리가 내기를 걸면서까지 궁금해했던 두목과 과부의 하룻밤이 성사되었고, 너무나도 갑작스럽게 부불리나가 죽게 되었다는 것을 먼저 알게 되었다. 아, 이 사실을 빨리 알려줘야겠구나! 숙소에 있던 나는 시장에 가 있는 친구들에게 부불리나의 죽음을 알렸다. 그리고 숙소로 돌아온 뒤 우리는 그 하룻밤에 기뻐했고, 부불리나의 죽음을 애도했다. <그리스인 조르바>의 마지막을 읽는 시간은 우리에게 하나의 경건한 의식 같았다. 5명 모두가 산토리니의 숙소에 둘러 앉아서 돌아가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한 사람씩 책을 읽어내려갈 때 그 호흡 하나까지 집중하면서 예민하게 조르바와 두목의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 언제나 행동과 열정으로 움직였던 조르바와 생각만 많아서 ‘계산기’라고 놀림을 받았던 두목, 이 두 사람은 고국의 해방을 위해서 몸 바치고자 하는 열정과 그렇게 행동하지 못하고 글을 쓸 수밖에 없었던 크레타 출신 니코스 카잔차키스 자신이었다. 그렇게 이야기가 끝나갈 무렵 두목은 조르바가 되어갔고 조르바는 두목이 되어갔다. 호메로스를 사랑한 니코스 카잔차키스 “내 삶을 풍부하게 해준 것은 여행과 꿈이었다. 내 영혼에 깊은 골을 남긴 사람이 누구누가냐고 묻는다면 나는 이렇게 꼽을 것이다. 호메로스, 베르그송, 니체, 조르바…….” 여행을 떠난 이후에야 알았다. <그리스인 조르바>를 쓴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열정적으로 호메로스를 사랑했던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그의 책에서는 호메로스의 냄새가 난다. 두목과 조르바의 인생에서 오뒷세우스적인 모험이 계속해서 펼쳐지고, 조르바의 행동과 사고 방식은 행위와 정신에 틈이 전혀 없는 호메로스적 인간의 부활처럼 느껴진다. 뭔가를 생각하기 싫어하고, 생각을 저울질 하는 두목을 보면서 답답해 하던 조르바. 그가 보여주는 행동은 분명 우리가 잃어버린 무언가를 몸으로, 행동으로 드러내고 있다. 내용만이 아니다. 함께 읽었던 모두가 느꼈지만, <그리스인 조르바>는 분명 구술 문학적 특성을 보여준다. 한국어 번역본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문장 한 문장 그 문체 자체가 읽기 에 알맞은 문장으로 만들어졌다. 카잔차키스 역시 자신의 작품이 읽히는 것이 아니라 호메로스의 시처럼 노래불려지기를 원하지 않았을까. 처음에는 그저 여행하는 동안 책 한권을 읽는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르바는 우리 마음 속에 크게 자리 잡았다. 아테네와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보고 크레타에 도차할 때 쯤에 우리는 그리스인과 고대 유적들 속에서 조르바를, 조르바의 이야기 속에서 그리스 고전의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롭다.”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묘비명) 크레타에 있는 그의 무덤에 도착해서 읽게 된 간결한 그의 묘비명에 우리는 다시 한 번 감격했다. 그리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바로 자유라는 말은 <일리아스>의 아킬레우스와 헥토르가 고귀함을 두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경쟁했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이곳에서 도 그의 책을 소리 내어 읽었고, 따뜻한 햇살에 누워 한동안 꿀같은 휴식을 취했다. 만약 조르바를 읽지 않았다면 크레타의 중심지에서 떨어져 있는 그의 박물관을 찾아가는 수고까지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조르바의 숨결을 조금 더 느끼고 싶었고 그에게 조금 더 가까 이 가고 싶었다. 물론 니코스 카잔차키스 박물관에 놓여 있다던 한국어 책의 모습도 우리 눈으로 직접 보고 싶었다. 그래서 우리는 크레타에서도 차를 빌려서 한적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 그래서 우리가 갔을 때 다른 어떤 관광객도 없던 박물관으로 찾아갔다. 그리스의 다른 유적지 박물관처럼 이곳도 그리 크지는 않았다. 1층에는 주로 그의 생애와 관련된 내용과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손으로 썼던 원고들이 있었고, 2층에는 여러 나라에서 온 다양한 번역본들이 있었다. 특별히 눈에 들어왔던 것은 카잔차키스가 썼다는 <오뒷세이아> 수고였다. 12년동안 7 번이나 고치면서 출간되었다는 <오뒷세이아>는 그 자신이 새로운 호메로스 시인이 되고자 했음을 보여준다.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오뒷세이아>의 다른 버전이 아니라 <오뒷세이아>가 끝나는 시점을 시작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썼다고 한다. 카잔차키스가 쓴 ‘오뒷세이아’는 어떤 이야기들을 품고 있을 까? 그리고 그의 <오뒷세이아>가 그리스인들에게 지금도 불려지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박물관을 거의 다 살펴보고 우리는 한국어판 <그리스인 조르바>를 찾았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도 < 그리스인 조르바> 한국어판이 보이지 않았다. 안타까움은 우리를 용감하게(?) 만들었다. 박물관을 나오면서 우리는 그곳에 우리가 읽었던 한국어판 <그리스인 조르바>를 기증했다. 책 한 권의 선물은 다시 한번 이곳에 오게 되지 않을까라고 기대하게 만들었다. 혹시나 그리스에 가신다면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박물관에 들려서 한국어판 <그리스인 조르바>가 잘 지내고 있는지 알려주시기를. 크레타, 신화와 현실이 만나는 곳 그리스 신화를 생각한다면 크레타는 그리스 여행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곳이다. 크레타에 가면 꼭 가 봐야 할 곳이 두 군데 있다. 기원전 3000년 전부터 시작하여 로마시대까지 이어지는 보물이 가득한 이라클리오의 고고학 박물관과 미노타우로스 신화로 유명한 크노소스 궁전이다. 우리는 크레타의 중심가인 이라클리오에 있는 엘 그레코 호텔에 묵고 있었는데, 고고학 박물관은 숙소에서 걸어서 10분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있었다. 고고학 박물관에서 만난 오—래된 보물들은 우리 눈을 정화시켰다. 많은 사람들이 있어서 한적하게 감상할 수는 없었지만 그 아름다움을 몰라볼 만큼은 아니었다. 그것들은 단순함과 소박함을 특징으로 하지만 결코 유치하지 않은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고, 지금 당장 사용한다고 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크노소스 궁전은 숙소에서 차를 타고 30분 정도 거리에 있었다. 우리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박물관을 가려고 차를 빌린 상태여서 박물관을 거쳐서 여유롭게 크노소스 궁전을 살펴보았다. 크노소스 궁전 유적은 뼈대만 남아 있는 상태였지만, 그리스 본토의 유적들과는 상당히 달랐다. 아주 작은 방들처럼 보이는 구조들이 계속해서 연결되어 있었고, 넓은 홀이나 아고라와 같은 광장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왕궁이라기 보다는 크노소스 궁전 자체가 다이달로스가 설계했다던 미로처럼 보였다. 크레타인들은 어떤 이유로 이런 궁전을 쌓았을까? 푸른 바다색의 돌고래와 황소를 뛰어넘는 모습의 젊음이 를 보여주는 프레스코화만이 크노소스 시대의 활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크노소스 궁전은 신화를 품고 있는 현실의 장소였다. 미로를 완성하고 하늘을 날아 성을 탈출하고자 했던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 누구도 빠져나올 수 없었던 미로에서 아리아드네의 도움으로 반인 반수의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무사히 성을 탈출할 수 있었던 테세우스, 또한 그와 함께 돌아가다 낙 소스에 남게된 아리아드네의 이야기까지. 신화란 이름 없는 이야기이고, 진실은 상상력의 딸이라고 했던가. (폴벤느 <그리스인들은 신화를 믿었는가>) ‘조르바’를 낭독하면서 도착한 크레타는 호메로스의 신화들이 넘쳐나는 곳이었고, 그곳에서 ‘조르바’는 이름 없는 시처럼 우리의 상 상력을 자극했다. 신화는 단순히 신화로 끝나지 않고 현실을 이루는 토대가 된다.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는 것은 더 넓혀진 상상력의 궁전 안에서 가능할 뿐이다. 여행을 하면서 상상하고, 그 상상 속에서 다시 현실을 재구성하고 싶다면 그리스 여행을, 그것도 ‘조르바’를 낭독하면서 크레타를 여행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NM

뉴미디어는 이전의 웹진보다 우리의 공부를 좀 더 충실히 표현해 내고자 합니다. 2017년 봄 그리스를 다녀온 다섯명의 친구들이 여행에서 얻은 깨달음을 사진과 함께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로 보여드립니다. [조르바 여행단, 그리스에 가다] ⑤ 왜, 난 그리스에 또 가게 됐을까 글 : 건달바 그것은 두말 할 필요없이 친구들 때문이었다. 사실 난 반복을 싫어한다. 그것이 나에게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작용한 적이 훨씬 많았지만 난 나를 어쩔 수 없다. 그런 내가 한 번 갔던 곳을 또 가는 경우는 정말 드물다(출장이 아니라면). 3년전에도 비슷한 시기에 갔기때문에 당연히 그리스에 대해 그리 큰 기대는 없었다. 순전히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과 가는 여행이 궁금했다. 그리고 친구들이 그토록 가고 싶어하던 그리스를 난 갔다 왔기에 여행에 도움이 되고 싶기도 했다. 한 순간의 머뭇거림 없이 난 함께 갈 것을 약속했다. 그랬다. 그런데 왜 그랬을까? 정말……. 여행에 대해서 지금 생각하면 내가 여행을 그렇게까지 좋아하지는 않는 것 같다. 한국에서 볼 수 없는 풍광은 좋지만 이내 심심해지곤 했다. 어딜가나 사람 사는 곳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도 난 자주 돌아다녔다. 사실 여행 자체보다는 어렸을 때부터 외국이라는 낯선 곳에 대한 선망이 컸고 워낙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다. 어찌보면 난 새로운 ‘만남’을 좋아하는 것이다. 사람이건 풍경이건 물건이건 먹을 것이건 난 새롭고 낯선 것과 만나는 것 자체를 좋아하는 것 같다. 반복을 싫어하는 것과 같은 말이다. 새로운 마주침에 나를 배치하고 새로운 것들과 소통하는 것이 나에게 어떤 변화의 여지를 더 주었던 것 같다. 그럼 반복적인 마주침은 그렇지 않다는 것일 까? 지금의 나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답할 것이다. 그것은 나의 능력 부족이다. 새로운 것과의 소통이 더 나를 자극한다는 편견에 빠진 것일 수도 있다. 만약 내가 반복적인 마주침에서 어떤 것 도 길어올릴 수 없다면 난 일상을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나의 능력은 새로운 것과의 소통에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래서 돌아다녀야만 했을 것이다. 게다가 사주팔자에 역마살이 두 개나 떡하니 들어있으니 내 삶은 정말이지 정주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회사에 들어갈 때도 그렇게나 해외 출장이 잦을 것이라곤 꿈에도 생각 못했다. 밥먹듯이 해외를 들락거리다 나중에는 비행기가 너무 타기 싫을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회사를 그만두고서 의례가 되어버린 듯한 해외여행은 당연히 가기 싫었다. 일년 정도 지나니 비로소 장기간 혼자서 여행을 가보고 싶어졌다. 사실 그때 나는 마음속에 꼭 정리하고픈게 있어서 떠나고 싶었던 것이다. 그것은 일상을 벗어나고픈 마음이었다. 그래서 3년전 2014년 3월초에 난 터키로 떠났다. 그리고 3월 하순에 그리스로 향했고 그곳에서 열흘동안 머물다 로마로 갔다. 그리스를 여행지에 넣은 이유는 오로지 니코스 카잔차키스 때문이었다. 그의 책, 『영혼의 자서전』을 읽고 그의 무덤이 있는 크레타를 꼭 가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그때도 그랬다. 여행지에 대한 기대보다는 낯설음 속에서 나를 대면하고 나에게 닥칠 변화를 기대했다. 그러나 혼자 다니는 여행은 쓸쓸하고 외로울 때가 많았다. 혼자있다고 더 잘 나를 만나게 되지는 않았다. 그 당시 일기를 다시 읽어보니 오히려 사람들과 만나고 함께 여행하고 헤어지는 과정에서 더 나를 볼 수 있었 던 것 같다. 그런 기억이 나에게 각인시켰던 것이 혼자 말고 친구들과의 여행을 꿈꾸게 했다. 게으르니와의 투샷은 우연히 찍힌 출발전 공항에서의 사진이랑 숙소에서 사진 뿐. 친한줄 알았는 데 아니었나? ㅋㅋ  여행팁1. 여행가방 싸기 ① 여행지의 날씨는 절대 알아맞출 수 없다. 추울 때를 대비해서 두꺼운 옷 하나는 무조건 준비해라. 레이어드를 잘 할 수 있는 옷을 준비하고 너무 많이 가져가지 마라. 여행지에서 기념으로 옷을 한 두벌 사는 것도 좋다. ② 슬리퍼를 꼭 준비해라. 숙소에서 생활할 때 필요하다. 미처 준비못했다면 비행기에서 얻어라. 이번에 비행기 에서 슬리퍼를 주지 않아서 내릴때 비지니스석에 남아 있던 슬리퍼를 챙겼다. ③ 개인적으로 벌레기피제를 가지고 다닌다. 게스트하우스에서 베드버그에 물린 뒤 다른 숙소에서 거부당했던 경험이 있다. 음습한 숙소라면 취침전에 벌레기피제를 침구에 뿌리는 것을 권한다. 삐그덕 거리는 마음과 몸 미리미리 계획짜는 걸 무척 귀찮아하고 게으른 편이라서 나는 비수기 여행이 좋다. 그래서 언제든 내키는대로 변경가능하게 말이다. 하지만 더러 돈이 더 들어가기도 하는 부작용은 감수해야 한 다. 친구들보다는 여행 노하우가 있는 편이기도 하고, 또 바쁜 일상이라 다들 나만 믿고 있는 눈치였다. 그래서 비행기표를 사고, 일정을 대략적으로나마 짜고, 첫 숙소를 정하고, 자동차 렌탈을 하고서 출발했다. 무엇보다 나를 포함하여 다들 그렇게 여유있는 형편들이 아니어서, 난 좋지만 저렴하게 여행을 진행하려고 노력했다. 이런 과정은 나를 긴장하고 피로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그리스 도착 다음날 아침 문제가 터졌다. 포켓와이파이가 작동이 안 되는 것이다. 당장 그 다음 숙소도 정하지 않았는데, 이러면 와이파이 있는 곳에서 모든 걸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한국에 전화를 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낑낑거리고 있는데 친구들은 여행에 와서 마냥 좋아하고 있었다. 난 친구들과 즐거움을 함께 하고 싶었지만 그럴수가 없었다. 마음이 바빠졌다. 그래도 최소 하루 이틀전에는 숙소를 검색해야 우리가 원하는 곳에 묵을 수가 있을 것이고 그러니 다음 일정를 정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부터 쌓여온 피로에 스트레스가 더해지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었다. 다음에 갈 곳과 숙소를 친구들과 상의해서 정하고 싶었지만 나보고 알아서 하라는 친구들. 엥? 이게 뭐야! 함께 즐거워하고 힘들면 함께 나누고 싶은데……. 난 그런 상황에서 빠져나올만큼 마음에 여유가 없었다. 결국 다음 여행지인 나프플리오에서 한 소리를 했다. 일정도 좀 같이 정하고 숙소도 같이 알아보면 안 되냐고. 컨디션이 안 좋아보이는 나에게 친구들은 들어가 쉬라고 권했고, 난 친구들의 기분을 더 상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그냥 방에 들어갔다. 침대에 누워서 나에게 물었 다. 친구란 무엇일까? 그리고 그들과 나는 진정 친구일까? 문탁에서 공부를 함께 하면 다 친구가 되는 걸까? 다들 낯설기만 했다. 여행팁2. 여행지에서 건강관리 ① 복용하는 약, 타이레놀(초기 감기, 각종 통증), 배탈설사약 정도면 된다. 오지가 아니라면 약국이 있다. 체력에 자신이 없다면 종합비타민제 등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약은 가져가는 것도 좋다. ② 도착지의 시간에 맞춰 비행기 안에서 잘 것인지 안 잘 것인지 정해라. 도착시 저녁시간이라면 비행기에서 왠 만하면 깨어있도록 노력해라. 그래야 도착해서 잘 잘수 있고 시차적응이 빨리된다. 일명 파마시스터즈로 둘이 찍은 사진이 제일 많은 동갑내기 새털. 행복한 가이드 되기 친구들도 힘들어하는 내가 불편한 모양이었다. 다들 즐거운데 나만 즐겁지가 않으니말이다. 사실 예전의 나 같았으면 이 모든 상황을 아무말 없이 꾹 참았을 거다. 좋은게 좋은 거니까. 아니 난 상황이 불편해지는 것을 못참는 사람이었다. 문탁에서의 공부가 날 까칠하게 만든게 아니다. 문탁에서의 공부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게 해줬다. 그런데 나의 내공은 아직은 나를 알고 나를 내려 놓을 정도는 아니었다. 그런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크레타까지 왔다. 여행은 절반이 흘러가고 있었다. 그런데 새벽에 핸드폰이 울렸다. 히말라야였다. “야 지금 새벽 세시야~.” “ 앗! 미안. 시간 체크를 안 했네. 알았어요. 자요.” 잠이 똑 깼다. 그렇게 끊고 나니 미안했다. 핸드폰으로 이메일을 썼다. 가이드로 전락했다며 푸념을 하는 내용이었다. 히말라야는 예전에 자기의 꿈이 여행 가이드였다고 답장해왔다. 뭐지? 갑자기 모든 것이 눈녹듯이 사라졌다. 히말라야가 고마웠다. 내 마음을 환기시키며 여유를 한 가닥 불어 넣어준 것이었다. ‘그래. 왜 난 친구들에게 뭘 해달라고만 했을까? 기쁘게 가이드가 되자!’ 사실 난 처음 그리스에 온 친구들만큼 그곳에 감동하지는 않았다. 익히 봐온 유럽의 한 모습이기도 했고 게다가 두 번째 와서 보는게 아닌가. 제작년 독일을 다녀온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기도 했었다. 더 이상 유럽엔 가지 않겠다고. 다들 너무 비슷해서 새로울게 없다고 말이다. 거기에다 내내 툴툴거리고 있으니 뭐 좋은 일이 생기겠는가? 크레타에 온 다음날 난 기분을 전환하였다. 친구들에게 기쁘게 가이드가 되겠노라고 선언을 했다. 그리고 그리스는 나에게 다시금 니코스 카잔차키스 묘에 다녀올 기회를 주었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않는다. 나는 무엇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다.” 그의 묘비명이 나에게 말한다. 나는 친구들에게 바라는 것도 많았고 그리고 여행중 뭐가 잘못될까봐 두려워하고 있었고 그래서 난 자유롭지 못했다고. 다음날 아라클리오에서 약15킬로 이상 떨어진 미르티아라는 곳에 있는 니코스 카잔차키스 박물관에 다녀왔는데 이번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다. 혼자 와서는 가기 힘든 곳이었는데 친구들과 함께 와서 갈 수 있었다. 생각해보면 함께 했기에 갈 수 있었던 곳이 많았다. 이전에 그리스에 왔을 때 못했던 펠레 폰네소스를 일주할 수 있었던 것도, 델피 신전에 갈 수 있었던 것도, 수니온 곶의 포세이돈 신전 도…… 실은 난 친구들 덕에 뭘 많이 하고 있었던 것이다. 난 행복한 가이드가 되어 가고 있었다. 여행팁3. 숙소, 이동 및 식사 ① 여러명이 여행시엔 air bnb로 한 집을 통채로 빌리는게 유리하다. 숙소 정책이나 환불정책을 꼭 숙지해야하 고 필요한 사항은 호스트에게 미리 확인하라. 핸드폰앱으로 모든게 가능하다. ② 그리스는 교통이 그리 편리하지 않아서 여러명이라면 렌탈을 추천한다(특히 펠레폰네소스 반도 일주시). 렌탈은 유명회사가 역시 좋았다. 단, 반드시 떠나기 전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자. ③ 슈퍼, 과일가게, 빵가게를 잘 활용하자. 특히 유럽의 현지식은 비싸서 늘 사먹을 수는 없다. 요리를 할 수 있다면 해서 먹으면 좋고 그게 불가능하여도 과일, 빵, 채소등으로 끼니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도 한 번씩 맛있는 요 리를 먹자. (현지식이 질렸다면 아시안레스토랑을 찾아라!) 룸메이트 달팽이는 가이드의 결정에 의견을 주고 내 얘기를 많이 들어 주었다. 나와 다른 친구 난 오랫동안 내가 원하는 것을 욕망하는게 아니라 남이 욕망하는 것을 욕망하고 살아왔다. 그러다가 그것이 잘못됐음을 알고 모든 것을 뒤로하게 되었고, 지금은 문탁에서 다른 삶을 살아가고자 공부하고 있다. 문탁에서 공부도 하고 여러 활동을 하면서 나는 변했을까?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지? 변한게 있다면 남에게 맞추려는 것을 덜 하게되었고, 트러블이 일어 나더라도 할 말은 좀 하게 된 것이다. 문탁 친구들과 공부와 활동 속에서 지지고 볶다 보니 이 만 큼이라도 변화가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퇴근길 인문학’의 공동 튜터로 만난 뿔옹은 나하고는 달라도 너무 달랐다. 처음엔 뿔옹이 나랑 다른게 아니라 틀렸다고만 생각했다. 뿔옹과 의견 차이가 생길 때 난 차라리 도망가고 싶었다. 함께 튜터를 안하면 둘 사이에 트러블도 없을 텐데. 그냥 하지 말까 하는 생각이 불쑥 들었 다. 그래도 하기로 한 거니까 해보자하는 마음으로 시작했고 튜터를 한다는 것 자체도 만만치가 않았다. 격주로 하는 발제는 공부를 더 잘 하는 방법이기도 했지만 많이 힘들었다. 그런데 뿔옹은 텍스트를 해석하는 방향에서도, 세미나를 진행하는 방법에서도, 사소한 것에서도 생각하는 것이 많이 달랐다. 이 세미나가 진행될수록 난 뿔옹이 힘들기만 했다. 얘길하면 또 싸울 것 같아 참았다. 이런 상태로 뿔옹과 함께 여행을 간 것이었다. 여행 중간 중간에도 서로 싸우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잘 대해준 것도 아니었다. 소 닭 쳐다보 듯 외면하며 지냈다. 그러다 여행 막바지 산토리니에서 모두들 술이 거나하던 날 드디어 터질 것이 터졌다. 우리 둘이 고래고래 싸운 것이다. 싸우고 나서 좀 후련해진게 있긴 했지만, 그렇다고 뿔옹이랑 많이 친해지지도 않았다. 그러다 깨달았다. ‘아 뿔옹은 나랑 정말 많이 다른 사람이구나!’ 그래서 오해한 것도 많았겠다 싶었다. 뿔옹이라고 가만 있었겠는가. 그도 나에게 불편한 것도 있었을 것이고 그럼에도 나와 맞추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어찌 관계에 있어 일방통행만 있겠는가. 사실 ‘퇴근길 인문학’을 진행하면서 나는 잘 못하는 것인데 뿔옹이 잘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 것도 많았다. 이렇게 서로 다른 사람들도 친해질 수 있을까?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뿔옹과 투샷이 없을 줄 알았는데 다행히 하나 건진 사진. ^^ 여행, 친구 그리고 스피노자 스피노자가 말하는 존재로서의 개체는 더이상 쪼개지지 않는 원자와 같은 것이 아니다. 개체는 여러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는 통일체이고 다른 개체들과 서로 작용하고 작용받는 관계로서 존재한다. 어떻게 작용하고 작용받을까? 개체는 자신의 부분들 중 일부를 다른 개체들의 부분들 중 일부와 교환한다. 이 과정에서 개체는 자신의 일부분을 해체하여야 교환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개체는 존재할 수가 없다. 당연히 서로 차이가 나는 개체들끼리 더 교환할 것이 많을 것이고 그 교환의 결과 개체는 더욱 존재를 지속할 수 있는 역량이 커진다. 인간이라는 개체도 수많은 다른 개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하고 있다. 그럼 나에게 가장 영향 을 많이 주는, 가장 많이 관계하는 존재는 누구인가?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게는 친구가 그런 존재 중 하나인 것 같다. 이젠 친구를 서로 비슷해서, 죽이 맞아서가 아니라 서로를 살려주는 존재라고 말하고 싶다. 서로의 차이를 잘 드러내면서도 그 속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이. 차이가 많다면 서로 교환할 것도 그래서 피차 생명력도 강해지겠지만 한편 갈등도 잘 생길 수 있고 또 감정에 휘둘리기 십상이다. 내가 친구들만을 탓한 것도, 뿔옹이 다르다고 불편해 한 것도 감정에 휘둘린 결과이다. 하지만 그 감정이 생긴 것은 관계 자체이지 누구 한 사람의 탓 이 아니었다. 뿔옹은 이미 문탁이라는 공동체의 부분으로서 나와 관계하고 있고, 또 나와 함께 공동 튜터로서 하나의 개체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하나의 개체로서(공동 튜터로서) 역량을 증대한다는 것은 서로가 해체를 경험하면서 서로의 리듬을 맞추려고, 수동적 감정에는 능동적으로 공통 개념을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어쩌면 서로 싸우면서 서로의 부분들이 더 많이 해체되었을런지도 그래서 서로를 더 잘 알게되었을 지도 모른다. 여행도 결국 새로운 배치 속에 나를 두고 새로운 관계를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친구들과 15일간 내내 붙어다니며 여행한다는 것은 정말 내가 변화될 절호의 기회였다. 왜 그리스에 또 가게 됐을까? 나는 변함없이 찌질한 나를 다시금 보러 갔다. 하지만 나에 대한 그리 고 친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다. 스피노자에 의하면 나에게 가장 유용한 따라서 가장 필수적인 자연적 존재들이 바로 친구들이고 그들을 사랑하는 것이 바로 우정이다. 난 친구들을 새 롭게 만났다. 그리스를 떠날 때 쯤 우린 조금 더 친해졌고 그만큼 더 자유로워졌다. 새털이 올 여름에 내가 읽자고 한 단테 『신곡』을 마저 읽고 내년엔 이탈리아를 가자고 농담처럼 얘기했다. 난 간 곳은 다신 안 간다며 남미나 쿠바나 이런데가 좋다고 했다. 그런데 이상도 하지. 왜 자꾸 이탈리아에 가고 싶은지 모르겠다. 드디어 반복도 즐기게 된 것인가? 다음 번엔 진짜 행복한 가이드가 될 지도 모른다. 이 글은 쓰고 있는 내 노트북 배경화면은 3년전 갔던 피렌체 사진이 어느덧 깔려 있다. 여행팁4. 산토리니 즐기기 ① 산토리니는 작다. 그런데 너무 많은 렌터카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루만 렌탈해서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든 해변이나 와이너리에 다녀와라. 유명한 포인트인 피아와 이아는 하루면 된다. 여긴 대중교통으로도 충분하다. ② 산토리니의 특산물은 포도주다. 본토에 흔한 올리브나무는 없다. 그러니 와이너리에는 꼭 가봐야 한다. 가격도 싸지만 점심식사와 함께 여러 포도주를 시음할 기회를 주는 코스도 있다. 첫번째 그리스 vs 두번째 그리스 ① 아테네 제우스 신전에서 또 만난 거북이 ② 코린토 운하에서 셀카와 친구들과 찰칵!의 차이 ③ 고린토 시골 마을의 벽화는 어느덧 완성되어 있었다